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이번 사태가 국가적 재난이라는 점에 공감하며 초당적 협력을 하겠다는 데도 목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했다. 이번 사태가 국가적 재난이라는 점에 공감하며 초당적 협력을 하겠다는 데도 목소리를 높였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정부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번 사태와 관련해 할 수 있는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정부 당국의 필요한 조치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도 공언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런 참혹한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해 왜 그런 사안이 벌어졌는지 앞으로 이런 일을 막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에 대해 당연히 사후 조치가 뒤따라야겠지만 현재로선 일단 수습과 위로에 총력을 다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 당국은 ‘나는 책임이 없다’, ‘할 만큼 했다’는 태도를 보여서 국민들을 분노하게 할 게 아니라 낮은 자세로 오로지 국민을 위하고 모든 게 나의 책임이란 자세로 사태 수습에 최선을 다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도 “희생자 장례와 부상자 치료 등 참사 수습 모든 과정이 끝날 때까지 어느 것 하나 소홀함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큰 슬픔에 빠진 유족들이 어제처럼 장례를 위한 후속 조치 미흡으로 분통을 터뜨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시 한번 정부 당국이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번 참사가 국가적 재난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초당적 협력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박 원내대표는 “사고 수습과 희생자 추도, 부상자 회복이 가장 급선무”라며 “국회는 소관 상임위인 행안위를 열어 행정안전부 장관과 경찰청, 소방청으로부터 참사의 경위와 수습 대책에 관해 보고를 받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참사에 제대로 된 수습을 위해선 정부 당국이 필요로 하는 국회 차원의 모든 조치를 신속하게 강구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당은 당 차원에서 박찬대 민주당 최고위원을 본부장으로 하는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를 구성하기로 했다. 사고 수습을 비롯해 국민추모와 진상규명 등을 총체적으로 아우른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