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대통령실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진상을 명확히 가린 후에 판단할 문제”라고 밝히자, 야권은 이를 사실상 거부로 보고 일제히 질타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헌법정신에 따른 대한민국 국회의 해임건의안 결정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대통령은 그동안의 태도와 입장에서 한 치의 변화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유가족의 피맺힌 절규와 국민 대다수의 반대에도 오직 ‘동문 후배이자 최측근인 장관만 챙기겠다’는 아집”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아직도 검찰 출신의 정체성을 벗지 못한 윤 대통령이 기껏 꺼내든 방어막이라는 게 법적 책임을 우선 규명하자는 논리”라며 “세월호 등 그간 대형 참사 때 진상 규명 전에 국무총리나 장관들이 바로 사의를 표명하고 사퇴했던 것은 모두 틀린 일이라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아직 감감무소식인 경찰 특수본에 이은 검찰의 수사, 그리고 하세월이 될 법원의 1심, 2심, 최종심 판결까지 기다려서 결국 법적 책임만 물으면 끝이라는 것이냐”며 “희생된 국민 생명 앞에서 법리만 따지면 그만이라는 윤석열 대통령은 참으로 비정하고 무책임하다”고 질책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 장관을 겨냥해 “’그 형에 그 동생’답게 당사자인 이상민 행안부 장관 역시 드릴 말씀이 없다고 한다. 누가 봐도 사퇴할 사유가 차고 넘치지만, 대통령이 지켜주니 사죄도 인정도 하지 않는 것”이라며 “이상민 장관은 이제라도 책임지고 물러나는 것만이 유가족과 국민 앞에 최소한의 사죄라도 할 수 있는 길”이라고 했다.

정의당 이은주 원내대표 또한 같은 날 오전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해임건의안 거부는 민심불복이자 의회정치 불복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기조는 시민과 싸우는 대통령이냐”며 “갓 반년을 넘긴 지난 임기 내내 국정 파트너인 야당과는 등 돌리고, 언론과 화물노동자는 사실상 주적으로 삼다시피 했다. 그리고 이제는 하다하다 장관 하나 지키기 위해 유족들과도 싸우려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여당 지도부는 만나도 유족은 만나지 않는 대통령, 여당 지도부와 윤핵관의 거부권 행사 요청은 받아도 장관 파면하고 사과하라는 유족의 간곡한 요청은 무시하는 대통령”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피도 눈물도 없는 비정한 대통령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표 또한 이 장관의 태도를 지적하며 “당장 자리에서 물러나라는 유족들의 간절한 요구에 일말의 책임이라도 느낀다면 최소한 유감 표명이라도 해야 하는 것이 상식이다. 그런데 어떻게 입도 뻥끗 하지 않을 수 있느냐. 대통령이 등 두드려주니 가족 잃은 슬픔에 등허리 펴지 못하는 유족들은 보이지도 않느냐”고 물었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농성장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 농성장에서 열린 정의당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국회는 지난 11일 본회의를 열어 재석 의원 183명 중 찬성 182명, 무효 1명으로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의결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박진 외교부 장관에 이어 두 번째 국무위원 해임건의안 가결이다. 이에 대통령실은 12일 브리핑을 통해 “희생자 유족들을 위해서는 진상 확인과 법적 책임 소재 규명이 가장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국가의 법적 책임 범위가 정해지고 이것이 명확해져야 유족에 대한 국가 배상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다”고 했다.

이재명 대통령실 부대변인은 “철저하고 엄정한 수사를 통해 진실을 가려내는 것이 유가족에 대한 최대의 배려이자 보호”라며 “국민과 유가족이 한 점 의혹이 없다고 느낄 수 있도록 진상을 낱낱이 규명해 충분히 책임을 지우려고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는 길에 ‘해임건의안이 통과됐는데 거취 표명 계획 있나’라는 질문을 받고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