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헌 개정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당헌 개정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전당대회 룰 개정을 위한 당헌 개정에 본격 착수했다. 당원 선거인단 70%, 여론조사 30%를 반영하는 현행 룰에서 여론조사를 빼고 당원투표 100%로 당 대표를 선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다. 국민의힘은 이러한 당헌 개정 내용을 이번 주 안으로 마무리 짓겠다는 방침이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늘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전체회의에서는 ‘당헌 개정안’ 및 ‘당 대표 및 최고위원 선출 개정안’을 비대위원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비대위가 의결한 당헌 개정안은 당 대표 선거 시 당원 선거인단 비율을 100% 반영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현재 30%를 반영하게 돼 있는 여론조사 비율을 완전히 배제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비대위에서 의결된 안은 오는 20일 상임전국위원회 의결을 거친 후 사흘 뒤인 23일 전국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아울러 비대위는 ‘결선투표제’도 도입하기로 했다. 최다 득표 후보자가 50%를 넘지 않을 경우 1‧2위 득표자를 대상으로 다시 결선을 치르는 방식이다. 정 위원장은 “결선투표제를 실시하는 이유는 당원들의 총의를 거듭 확인해서 당 대표의 대표성을 제고하기 위함”이라며 “정당 민주주의를 확고히 구현하는 데 필요한 사항이라고 비대위원들이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향후 당 선거에서 ‘여론조사’를 반영해야 할 경우를 위해 ‘역선택 방지 룰’을 도입하는 데도 의견을 모았다. 여론조사 대상을 ‘국민의힘 지지층’과 ‘무당층’으로만 한정해 여론조사를 진행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대통령 후보 선출 등 ‘여론 반영’이 필요한 선거에선 해당 조항을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정 위원장은 이러한 당헌 개정과 관련해 “이념과 철학, 목표가 같은 당원들이 당 대표를 뽑는 것은 당연하다"며 “당 대표는 당원이 뽑고 당원이 당의 의사결정에 중심에 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원칙을 부정하거나 폄훼해서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 위원장은 “책임당원수가 약 80만명이고 지역별 당원구성 비율도 영남과 수도권이 비슷해 졌다”며 “이러한 변화와 시대정신에 우리는 부응해야 하고 집권여당의 단결과 전진을 위해 결단을 내려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지도부가 전대 룰 개정을 공식화한 가운데 당내 갈등도 극심해질 전망이다. 유승민 전 의원을 중심으로 한 ‘비윤계’에선 그간 이번 전당대회 룰 개정에 강한 불만을 토로해왔다. 유 전 의원은 지난 16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대통령께서 이런 식으로 노골적으로 개입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윤석열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당 지도부 내에선 유 전 의원을 경계하는 듯한 발언도 이어졌다. 정 위원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지금 우리가 고민해야 할 문제는 유권자의 자격이 아닌 오히려 후보의 자격”이라고 강조했다. 김행 비대위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유 전 의원) 스스로 왜 이렇게 당심을 얻지 못했을까 그 반성을 해야 한다”고 직격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