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속으로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26일 전북 정읍시 가축시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전북사진기자단 공동취재사진-뉴시스
'국민 속으로 경청투어'에 나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26일 전북 정읍시 가축시장을 방문해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 전북사진기자단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민생 행보를 이어가고 있지만, 그 모습이 부각되지 않는 상황이다. 이는 이 대표가 오는 28일 두 번째 검찰 소환을 앞두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모든 이슈를 덮고 있는 셈이다. 

이 대표는 26일 ‘난방비 폭탄’에 어려움을 겪는 취약 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약 7조2,000억원 규모의 ‘에너지 고물가 지원금’ 지급을 정부에 제안했다. 그러면서 지원금 지급을 위한 횡재세를 언급했다. 

이 대표는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과도한 불로소득, 과도한 영업이익을 취한 것에 대해 전 세계에서 시행하는 것처럼 횡재세 개념의 부담금을 부과하는 것도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기본소득이나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하던 이 대표의 정체성과 맞는 제안으로 볼 수 있다. 

이후 이 대표는 전북 정읍과 전주, 익산, 군산 등을 차례로 방문하는 ‘민생 일정’을 소화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말부터 전국의 주요 도시를 돌며 ‘찾아가는 국민보고회’ 일정을 수행하고 있다. 해당 일정은 윤석열 정부의 ‘민생 무능’을 강조하고, 민생을 챙기는 대안 야당의 모습을 보여주기 위함으로 보인다. 

◇ 메시지에 힘 실리지 않는다

하지만 이 대표의 이같은 민생 행보는 검찰 수사 앞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 대표는 오는 28일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 특혜 의혹’으로 서울중앙지검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여당은 이 대표를 향해 당 대표직을 내려놓고 출석하라고 압박했다. 그만큼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은 대형 이슈인 셈이다. 이런 상황이니 이 대표가 민생 이슈를 꺼내들어 수권정당의 모습을 보이려 해도 메시지에 힘이 실리지 않는 것이다. 

이는 이 대표 뿐 아니라 민주당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장 주목을 받는 ‘스피커’가 검찰 수사를 받다보니 민주당이 민생 이슈를 선점해 대통령과 여당을 공격해도 눈길이 쏠리지 않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것이 예견된 상황이었다는 점이다. 지난해 이 대표가 당 대표 선거에 나섰을 때,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로 인해 당 전체가 휘말릴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 때문에 비명계(非이재명계)는 지금도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우려하며 당과 분리 대응을 주장하고 있다. 일각에선 이 대표가 기소될 경우 당 대표직도 내려놓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지금 이 대표가 기소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상황이라 난방비를 얘기해도 시선이 쏠리지 않는 것”이라며 “지도부도 현 상황에 대해 고민이 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