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혜 홍보수석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난방비 지원' 1천억 예비비 지출안건을 재가했다고 밝히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김은혜 홍보수석이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난방비 지원' 1천억 예비비 지출안건을 재가했다고 밝히고 있다. /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난방비 폭탄’으로 인한 민생 부담을 덜고자 30일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위한 1,000억원의 예비비 지출 안건을 재가했다. 이에 기존에 책정된 800억원에 더해 총 1,800억원이 난방비 지원에 투입된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열고 예비비 지출안건을 심의 의결했다"면서 “유례없는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과 국민들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덜기 위해 신속하게 내려진 재가”라고 설명했다. 

김 수석은 “윤석열 정부는 정책적 지원을 최대한 기울여 나갈 것”이라며 “윤 대통령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서민의 난방비 부담 경감 방안을 적극 검토할 것을 참모들에 지시했고 특히 잘 몰라서 가스비 지원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안내하라고 거듭 강조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당초 31일로 예정된 국무회의를 하루 앞당겨 국무총리 주재로 예비비 지출안건을 심의 의결토록 했다. 이어 대통령이 이날 오후 1시 30분 쯤 예비비 지출안건을 재가했다고 한다. 

이날 재가된 예비비 지출안건은 지난 26일 발표된 취약계층 117만6,000명에게 제공되는 에너지 바우처 확대, 가스공사 할인제도 확대 등을 포함한 것이다. 이에 기존 예산 800억원과 예비비 1,000억원이 투입된다.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까지 하루 앞당겨 예비비 지출을 승인한 것은 2월 난방비가 민생의 어려움으로 돌아올 것을 감안했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오늘 대통령의 지시는 경제사정이 여전히 어렵고 2월 난방비로 중산층과 서민에 부담이 될 것이 예상됨에 따라 대통령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대책을 강구하라고 지시한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