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브리핑을 듣고 있다. / 뉴시스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된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의 브리핑을 듣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이동관 대통령비서실 대외협력특보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했다. 이 후보자 지명은 정치권에서 이미 기정사실화 됐던 상황이라 여야가 더 첨예하게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이같은 인선을 발표하며 “이 후보자는 언론계에 오래 종사하신 언론계 중진으로서 대통령실 대변인, 홍보수석을 역임했다”며 “언론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과 다양한 인간관계, 네트워킹, 리더십을 바탕으로 윤석열 정부 방송·통신분야 국정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 생각한다”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는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각국 정부, 시민단체가 대응에 골몰하고 있다”며 “그래서 저는 공정한 미디어 생태계의 복원, 그리고 자유롭고 통풍이 잘되는 소통이 이루어지는 정보 유통 환경을 조성하는데 먼저 총력을 기울이려고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가 언제까지 진영논리에 이해와 충돌을 빚는 패러다임에 갇혀 있을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세계각국이 글로벌 미디어전쟁이라고까지 이야기할 수 있는 치열한 환경 변화 속에서 그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 각축하고 있다”며 “방송통신산업, 미디어산업은 젊은 세대도 가장 선호하는 직업 중 하나로 미래의 일자리, 먹거리 창출에도 매우 중요한 분야”라고 강조했다. 

이어 “과감한 규제 혁신, 정책 지원을 통해서 한국이 글로벌 미디어 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제 대한민국에도 BBC 인터내셔널이나 일본의 NHK 국제방송같이 국제적으로 신뢰받고, 인정받는 공영방송이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넷플릭스 같은 콘텐츠 거대 유통 기업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미래는 지금 다가오고 있는 것이 아니고 이미 저희 앞에 와 있다”며 “아낌없는 성원과 조언 부탁드리고, 또 야당과 비판 언론의 질책이나 비판에 겸허하게 귀를 기울이겠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의 이번 방통위원장 인선은 지난 5월 이 특보 내정설이 제기된 후 두 달 만에 이뤄졌다. 또 윤 대통령이 지난 30일 한상혁 방통위원장 면직안을 재가한 지 약 두 달 만이기도 하다. 

서울 출생인 이 후보자는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 동아일보 정치부장 출신으로 이명박 정부 청와대에서 대변인과 홍보수석을 역임했다.

한편 이 후보자는 아들의 학교폭력과 홍보수석 재직 시설 국가정보원에 KBS 내 ‘좌편향 인사’를 파악하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야당이 이 후보자 지명에 반발하는 만큼, 인사청문회에서 관련 의혹이 집중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