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8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를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으로 지명한 것과 관련해 야권이 강력 비판했다. 민주당은 총력 대응을 예고하며 향후 대응 방안을 고심 중이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2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방통위원장 인선을 발표했다. 그는 이 후보자를 언론계에 오래 종사한 언론계 중진이라고 소개하며 윤석열 정부 방송‧통신 분야 국정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에 야당 맹폭

이 후보자가 이날 방통위원장에 지명될 것이라는 소식은 인선 발표 전부터 정치권에 퍼졌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발표 직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 압도적 다수가 반대하는 데도 굳이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국민을 나라의 주인이 아니라 지배 대상으로 여기는 태도 아니겠는가. 이것은 폭력이다”라며 “국민을 대신해서 위임된 권한을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폭력적 지배”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이 후보자의 임명 강행은 국민과 싸우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민주당 의원들은 인선 발표가 난 직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광온 원내대표, 고민정 최고위원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 30여명이 모여 이 후보자 지명을 규탄했다. 

박 원내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윤 대통령이 오늘 또 국민을 실망시켰다”며 “국민 60%가 반대하고 언론 80%가 반대하는 인사를 결국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했다. 앞으로 방통위원장은 방송장악위원장, 방송탄압위원장으로 불리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 최고위원도 “(이 후보자가) 2010년 이명박 정부에서 언론인을 사찰하고 블랙리스트를 만든 문건이 명백하게 있다”며 “윤 대통령이 노리는 것은 언론을 푸들로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과 정의당을 비롯한 야4당은 윤 대통령을 향해 이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 저지 야4당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성명을 통해 “윤 대통령은 국민을 무시한 ‘방송장악용 오기 인사’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인 민주당 의원들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그들은 “이미 이 특보는 ‘국민 청문회’를 거쳤다”며 “윤 대통령이 이 특보를 밀어붙인다면 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다. 지금이라도 국민 여론을 경청해 이 특보 지명을 당장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 총력 대응 예고한 민주당

민주당은 이 후보자의 방통위원장 임명을 막기 위한 총력 대응을 예고했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 후보자 임명 저지) 총력 대응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 과정들이 많이 있다. 가장 가까이는 인사청문회가 있을 것이고 윤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다투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방통위원장 인사청문회에서 그간 논란이 됐던 이 후보자 아들의 학폭 논란, 언론 사찰 논란과 배우자 청탁 의혹 등을 집중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배우자 청탁 의혹과 관련해 고 최고위원은 최고위 회의에서 “이 특보를 둘러싸고 부인 인사 청탁 논란까지 불거졌다. 이 특보는 언론에 해명했지만, 석연찮은 부분이 있다”며 집중 추궁을 예고했다.

또 이 후보자의 배우자를 인사청문회에 출석시킨다는 입장이다. 과방위 간사인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이 후보자의 배우자를 증인으로 채택할 건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당연히 불러야 한다. 떳떳하면 응하지 않겠나”라고 답했다. 

아울러 조 의원은 ‘과방위 외의 다른 상임위와도 협의할 것인가’라는 <시사위크>의 질문에 “지난번에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이 후보자 아들 학폭 문제에 대해서 다뤘다”며 “당연히 협의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인사청문회 외 이 후보자의 방통위원장 임명을 막기 위한 방안은 뚜렷하게 없는 것으로 보인다. 조 의원은 ‘청문회 외에 추가로 준비하는 것이 있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의원실과 당 차원에서 준비할 것”이라며 “일단 당 차원의 청문회 과정에 대한 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와 관련해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향후 대응에 대해 “오는 30일에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이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당과 상임위 차원에서 대응할 것이고 언론 노조와도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