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1일 윤석열 정부의 인사를 비판하며 ‘홍위병 집합소’라는 오명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지명 철회를 재차 촉구한 것이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이 아무리 반대해도 정권의 오만한 인사 폭주가 멈추지 않는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끝내 원조 방송장악 기술자인 이 특보를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일부 장관에는 ‘김정은 타도’, ‘시진핑 제거’를 주장하는 김영호 교수를 임명 강행했다. 내각에는 대통령 부부 심기 경호만 열중하며 궤변으로 국민을 우롱하는 인사들이 가득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권의 인사를 낙제점이라고 지적하며 “여기에 방송장악위원장인 이 특보까지 더해지면 윤석열 정권은 홍위병 집합소라는 오명을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 대표는 “인사가 더 이상 망사가 돼서는 안 된다”며 “인사 참사의 화룡점정이나 마찬가지인 이 특보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대로는 정상적인 국정 운영이 불가능하다는 민심의 경고를 엄중하게 받아들이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국기자협회 설문조사에서 현직 기자 80%가 이 후보자를 반대했다”며 “그 이유로 이명박 정권에서 언론 탄압에 앞장선 인물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고 했다.

이어 “‘방송위원장이 아니라 방송장악위원장이 될 것이다’, ‘방송탄압위원장이 될 것이다’라는 인식”이라며 “윤 대통령이 이 사실을 알고도 지명했다면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고 오만”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는 ‘과감한 규제 혁신으로 글로벌 미디어 산업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언론을 비즈니스로만 보면 언론의 자유와 독립과 같은 본질적 가치는 훼손된다”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