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트랙에 오른 정치·사법 개혁 법안 연내 처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으로 구성된 '4+1 협의체'는 27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정치·사법 개혁 법안에 대해 논의한다. 사진은 홍영표(사진 왼쪽) 전 민주당 원내대표, 윤소하(사진 가운데) 정의당 원내대표, 김관영(사진 오른쪽) 전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정치·사법 개혁 법안 처리를 호소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트랙에 오른 정치·사법 개혁 법안 연내 처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으로 구성된 '4+1 협의체'는 27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정치·사법 개혁 법안에 대해 논의한다. 사진은 홍영표(사진 왼쪽) 전 민주당 원내대표, 윤소하(사진 가운데) 정의당 원내대표, 김관영(사진 오른쪽) 전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정치·사법 개혁 법안 처리를 호소하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법안 논의를 위해 마련한 ‘4+1 협의체’에 참여하기로 했다. 민주당이 ‘정치·사법 개혁 법안 연내 처리’를 위해 속도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홍영표 민주당·김관영 바른미래당 전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조배숙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유성엽 대안신당 창당준비위원장은 27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4+1협의체’ 첫 회의를 연다. 이 자리에서 여야 전·현직 원내대표들은 패스트트랙에 오른 정치·사법 개혁 법안에 대한 입장 차를 공유하며 협상할 예정이다.

그동안 민주당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위해 한국당과 지속해서 논의하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단식 투쟁’에 나섰고,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강경 투쟁’ 기조를 이어가면서 여야 간 패스트트랙 법안 협상은 답보 상태다.

결국 민주당은 여야 3당(민주당·한국당·바른미래당) 원내교섭단체 대표 협상과 별개로 ‘4+1 협의체’에 참여해 정치·사법 개혁 법안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는 한국당과 협상에 진전이 없을 경우를 대비한 일종의 ‘플랜 B’ 전략이다.

특히, ’4+1 협의체’가 지난 4월 정치·사법 개혁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데 공조한 정당(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으로 구성된 만큼 민주당 입장에서는 보다 빠른 협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민주당이 한국당과의 협상 가능성을 여전히 시사하고 있어 ‘4+1 협의체’ 참여가 한국당에 대한 압박 공세로 해석될 여지도 있다.

한편, 이인영 원내대표는 27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정치 개혁 법안 중 하나인 준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한 공직선거법 개정안 논의와 관련해 “아직까지 별다른 진전이 없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동의할 수 없다’는 게 한국당의 입장이기 때문에 이견이 좁혀지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한국당이 수용한다면 패스트트랙에 공조한 정당과 정치 그룹들이 조금 더 양보하거나 조절하면서 타협점으로 접근해 갈 수 있을 것”이라면서 “민주당은 최선을 다해 최후의 순간까지 한국당과 협상하고 합의를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