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18일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옛 전남도청 앞에서 열린 제40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8일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아 광주에 총집결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이날 오전 광주 전남도청 앞 금남로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했다.

뒤이어 지도부는 계엄군의 헬기 사격 탄흔이 원형 보존된 전일빌딩245를 방문해 현장을 둘러보고 최고위원회의도 개최할 예정이다. 또 21대 국회의원 당선인 전원과 함께 국립 5·18 민주묘지도 참배한다.

민주당은 이날 5·18 진상규명과 ‘5·18 정신’ 계승을 다짐했다. 또 5·18 왜곡에 대한 강력한 처벌과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 브리핑을 통해 “5.18민주화운동 제40주년, 광주영령들의 뜻을 받들어 화해와 치유를 위한 진상규명과 민주주의 가치를 계승하기 위해 앞장서겠다”며 “민주주의와 인권을 수호하고 정의를 바로세우기 위해 목숨을 바친 광주시민들의 거룩한 희생과 숭고한 정신을 기린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4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왜곡된 역사와 은폐된 진실은 규명되지 않고 있다”며 “역사를 바로 세우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열어가는 첫 단추는 5.18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여 역사의 가해자에게 응분의 책임을 지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5.18 역사 왜곡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유공자 명예회복 등을 위한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과 5.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등 ‘오월 정신’을 뒷받침하는 법안들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여야가 함께 나서겠다”며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5.18민주화운동의 정의가 진실의 토대위에 바로 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개호 의원은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처벌을 강화하기 위해선 우선 (5.18) 명예훼손에 대한 처벌의 가중을 두는 특별법을 제정할 수 있다”며 “(혹은) 현재 5·18광주민주화운동 특별법을 개정해서 처벌 근거를 만드는 방법도 있다. 이 두 가지 방법을 모두 통합해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5·18 정신의 헌법 전문 명기 필요성과 관련 “문 대통령의 공약 사항이다. 다시 한 번 환기돼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조승래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학살자를 옹호하고 5월 정신을 폄훼하는 사람들, 진상규명을 덮으려는 사람들이 있다. 아직 할 일이 많다”고 강조했고, 이탄희 당선인은 “대한민국 현대 민주주의의 정신적 토대인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