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및 G20 정상회의 참석 등 동남아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아세안 및 G20 정상회의 참석 등 동남아 순방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6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인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4박 6일간의 동남아시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 출국 길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어깨를 두드리며 떠난 윤 대통령은 이날 귀국 후에도 이 장관과 악수를 하며 “고생 많았다”고 격려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마치고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떠난 지 6시간이 지난 시점이었다. 

윤 대통령과 김 여사는 짙은 남색 정장을 입은 채 전용기에서 내렸다. 발리에서 전용기에 탑승했을 때와 같은 의상이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애도의 의미로 무채색의 의상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성남 서울공항 환영 행사에는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조현동 외교부 1차관, 이진복 대통령실 정무수석 등이 나왔다.

윤 대통령은 전용기에서 내려 가장 먼저 이 장관과 악수하며 “고생 많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장관은 미소를 지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정 비대위원장, 주 원내대표 등과 차례로 악수를 하며 “수고하셨다”고 했다.

출국과 귀국길에 이같은 윤 대통령의 모습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야권의 사퇴 공세를 받고 있는 이 장관을 신임한다는 의중을 표시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캄보디아에서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참석을 시작으로 15일(현지시간) G20 정상회의 참석 일정을 소화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한미, 한미일, 한일 3국 정상과의 연쇄 회담을 비롯해 3년 만에 한중정상회담을 진행하는 성과를 거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