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의원 코인 투자 의혹으로 촉발된 게임 업계 로비 의혹과 관련해 국회사무처가 위메이드의 출입 기록을 공개했다. 정작 자료에는 김남국 의원실 출입 기록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며 정치권의 혼란이 가중되는 형국이다. / 뉴시스
김남국 의원 코인 투자 의혹으로 촉발된 게임 업계 로비 의혹과 관련해 국회사무처가 위메이드의 출입 기록을 공개했다. 정작 자료에는 김남국 의원실 출입 기록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며 정치권의 혼란이 가중되는 형국이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코인 투자 논란으로 촉발된 게임 업계 로비 의혹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국회사무처가 공개한 위메이드의 국회 출입 기록에 당사자인 김 의원의 이름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명단에 들어간 인사들은 하나 같이 로비 의혹과 무관하다고 입을 모았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이러한 명단 공개가 ‘물타기’라며 반발했다.

25일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위메이드 측의 국회 출입 기록을 공개했다. 국회사무처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0년 9월부터 올해 4월까지 위메이드 측은 총 14번 국회를 방문했다. 세 명의 직원이 번갈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구체적인 방문 경위와 누구를 만났는지 여부 등은 확인되지 않았다.

관심이 집중됐던 김 의원 접촉 기록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에 따르면 위메이드 측은 국민의힘 윤창현‧허은아 의원실을 각 3회, 무소속 양정숙 의원실 2회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정희용 의원실과 민주당 김성주‧김종민‧김한규‧오기형 의원실을 각 1회 방문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방문 기록도 한 건 남아있었다.

이번 자료 공개는 전날(24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여야 간사 간 합의로 이뤄졌다. 당초 국회사무처는 ‘개인 정보’를 이유로 공개할 수 없다는 원칙을 내세웠지만, 상임위 의결이 있을 경우 제공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국회 운영위원장인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날 전체회의에서 “국회 출입 기록은 우리 위원회 차원에서 공개하는 것으로 의결한다”고 말했다.

그간 국민의힘은 김 의원의 ‘코인 게이트’ 의혹을 밝히기 위해 위메이드 측의 국회 출입 기록 공개가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국민의힘 코인 게이트 진상조사단은 지난 19일 경기도 판교에 위치한 위메이드 본사를 방문한 자리에서도 이를 요구한 바 있다. 김 의원의 코인 투자금의 출처가 불명확한 상황에서 소문이 무성한 게임 업계의 P2E(Play to Earn) 로비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선 이를 살펴봐야 한다는 이유에서였다. 

하지만 김 의원과 접촉 기록은 전무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분위기는 급변했다. 오히려 자료에 이름이 오른 의원들만 분주해진 꼴이 됐다. 횟수로만 치면 가장 많이 접촉을 한 것으로 알려진 국민의힘 의원들은 일제히 본인들이 직접 만난 적은 없고, 로비는 없었다는 데 한목소리를 냈다. 

◇ 방문기록 남은 의원실 해명에 분주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두 차례는 통상적 수준의 인사차 방문, 지난해 12월 12일은 위믹스 상장폐지에 대한 입장을 구두 전달 받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도 “출입은 보좌진이 해준 것으로 확인되며 구체적 사실관계는 파악 중”이라고 말했다.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은 중국과 지식재산권 소송 관련 국회의원 탄원서 요청을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적극 해명에 나섰다. 김한규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에 “저는 가상자산에 투자한 적이 없고 저희 보좌진 누구도 위믹스에 투자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위메이드 측에서 당시 위믹스의 상장 폐지와 관련 설명을 하기 위해 국회 정무위 소속인 자신의 보좌진을 만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 역시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에 따라 이를 설명하기 위해 보좌진을 만난 것이라며 입법 로비 등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오기형 민주당 의원도 이와 같은 해명을 내놨다.

공개된 출입기록만으로 명확한 사실을 알 수 없다는 점은 한계다. 이 사무총장 역시 “(이 자료는) 단순 출입기록이기에 의원실에 가서 의원을 만난 것인지 비서관을 만난 것인지 아니면 그냥 명의만 빌린 것인지는 사실 알 수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방문 확인 후에는) 그 방(의원실)을 방문할 수도 있고 다른 방을 방문하는 경우도 있다”며 “그건 전산상으로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사실상 기록이 남겨진 의원실 말고도 또 다른 접촉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미다.

이날 출입기록 공개가 오히려 상황을 더 묘연하게 만든 것을 두고 국민의힘 일각에선 ‘물타기’라는 비판이 나온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처음부터 전수조사를 나중에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이런 물타기를 막기 위해서”라며 “이 사무총장이 놓은 덫에 빠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불법적인 로비를 하려면 방문 기록이 남는 의원실에서 만나지 않는다는 점 △위메이드 측 방문 기록이 P2E 법안에 부정적 의원들만 있다는 점을 이유로 들었다.

정의당은 이번 방문 기록 공개를 “입법 로비 정황을 입증한 첫 증거”라며 국회의원 전원과 보좌진에 대한 전수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출입 기록은 단순 출입 기록인 점을 고려하면 오늘 공개된 8명 이외에 실제 어느 의원실을 방문하였는가에 대한 규명 역시 시급하다”며 “전방위적 로비인가 일부 의원에 대한 로비인가를 입증할 첫 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