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69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69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반국가 세력’ 발언이 정치권을 흔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 대통령의 발언이 ‘극우적 인식’이라며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다. 반면 국민의힘은 대통령으로서 충분히 할 수 있는 발언이었다며 적극 옹호에 나섰다. 

앞서 윤 대통령는 전날(28일) 서울시 중구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한국자유총연맹 창립 제69년 기념식에서 “가짜뉴스와 괴담으로 자유 대한민국을 흔들고 위협하며 국가 정체성을 부정하는 세력들이 너무나 많이 있다”며 “돈과 출세 때문에 이들과 한편이 돼 반국가적 작태를 일삼는 사람들도 너무나 많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왜곡된 역사의식, 무책임한 국가관을 가진 반국가 세력들은 핵무장을 고도화하는 북한 공산집단에 대해 유엔안보리 제재를 풀어달라고 읍소하고 유엔사를 해체하는 종전선언을 노래 부르고 다녔다”며 “우리를 침략하려는 적의 선의를 믿어야 한다는 허황된 가짜평화 주장이었다”라고 힐난했다. 

사실상 해당 발언이 문재인 정부 당시 대북 제재 완화 및 종전 선언 제안을 겨냥한 것으로 받아들여지자 민주당은 반발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전임 정부의 정책을 문제 삼아 반국가세력으로 규정한 대통령은 처음”이라며 “어제의 언급은 국민통합의 정신을 전면적으로 부정한 건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힐난했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도 전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일베와 하등 다를 바 없는 대통령의 인식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남북문제를 바라보는 대통령의 극우적 인식에 깊은 유감과 우려를 표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남북문제에 대한 무지를 스스로 자랑하고 싶었나”라며 “지금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흔들고 법치를 훼손하는 것은 다른 누구도 아닌 윤 대통령 자신”이라고 힐난했다.

민주당 원로인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도를 넘어도 한참 넘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윤 대통령) 자기는 그 반국가 세력에 가서 요직인 검찰총장은 왜 했나”라며 “해서는 안 될 말이고 점점 더 극우에 포획돼 가는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해당 발언이 ‘적절했다’는 데 힘을 실으며 야당의 비판을 반박했다.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전날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서 “국제사회를 통한 위협을 고도화 시키는 과정도 막아 세울 책무가 대한민국 정부에 있었다”며 “때만 되면 종전 선언을 언급하고 오히려 북한의 이러한 제재를 더 풀어주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들이 현재 대한민국 정부를 이끄는 지도자로서 맞는 일이냐는 문제 제기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신원식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5년 내내 북한이나 중국의 눈치 보는 것보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게 모든 가치가 돼야 된다”며 “헌법적 의무에 대해 문 전 대통령이 굉장히 미흡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