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서울~양평 고속도로에 대한 가짜뉴스 관련 논의를 위한 실무 당정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현환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6일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을 백지화하겠다고 발표했다

원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국민의힘과 당정 협의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지금까지 진행된 과정을 전부 백지화한다”며 “이 정부 임기 내에는 (김건의 여사 일가의) 땅과 선산을 옮기고 처분하지 않는 한 민주당 날파리 선동이 끊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저희는 그 원인을 제거한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과 일부 시민단체는 국토부가 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원 장관은 “국토부 장관으로서, 정부 의사결정권자로서, 서울 양평 고속도로는 노선 검토뿐만 아니라 도로 개설 사업 자체를 이 시점에서 전면 재중단하고 모두 백지화하겠다”며 “이 노선이 정말 필요하다면 다음 정부에서 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가짜뉴스를 부풀리는데 혈안이 돼 있다”며 “아무리 팩트를 얘기해도, 노선을 설명해도, 이 정부 내내 김건희 여사를 악마로 만들기 위한 민주당 가짜뉴스 프레임 말릴 방법이 없다”고 덧붙였다.

사업 백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주민 피해는 어떻게 할 것인지 묻는 <시사위크>의 질문에는 “피해를 염려하는 집단은 이런 식으로 사태를 몰고 가지 않는다”고 답했다.

원 장관은 “제가 더 관여하거나 청탁·압력받은 사실이 있다면 장관직을 걸 뿐만 아니라 정치적 생명을 걸겠다”면서 “대신 민주당이 제기한 의혹들이 근거가 없고 무고임이 밝혀진다면 민주당 간판 내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2031년 개통 예정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종점을 양평군 양서면으로 정한 상태로 2021년 예비타당성조사 및 환경영향평가를 마쳤다. 하지만 지난 5월 종점이 강상면으로 바뀌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 결정 내용’이 공개돼 논란이 일었다. 해당 지역에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서다. 야권과 일부 시민단체는 국토부가 김건희 여사 가족에게 특혜를 제공하고자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을 시도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