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한 뒤 자리를 권하고 있다. /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 한 호텔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악수한 뒤 자리를 권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에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점검 과정에 한국인 전문가를 참여시키고, 방사성 물질 농도가 기준치를 넘으면 방류를 중단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기시다 총리는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면 방류를 중단하겠다”고 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리투아니아를 찾은 윤 대통령은 12일 오후(현지시간) 빌뉴스 시내의 한 호텔에서 약 30분간 기시다 총리를 만났다. 이날 회담의 주요 의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였다. 

윤 대통령은 기시다 총리에게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인 요소로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 안전 분야의 대표적 유엔 산하 국제기구인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발표 내용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IAEA는 지난 4일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최종 보고서에서 “일본 정부의 방류 계획이 IAEA의 안전기준에 부합한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방류의 전 과정이 계획되로 이행되는지에 대한 모니터링 정보를 실시간으로 우리측과 공유할 것을 요청했다. 특히 “방류에 대한 점검 과정에 우리 전문가도 참여토록 해달라”고 했다. 

또 윤 대통령은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 방류를 중단하고 우리 측에 그 사실을 바로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에 IAEA의 최종 보고서를 언급하며 “일본 총리로서 해양 방출 안전성에 만전을 기하여 자국민 및 한국 국민들의 건강과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방출은 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는 “해양 방출 개시 후 IAEA의 검토(review)를 받으며 일본이 시행하는 모니터링 정보를 높은 투명성을 갖고 신속하게 공표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모니터링을 통해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기준치를 초과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계획대로 즉시 방출 중단을 포함하여 적절한 대응을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양 정상은 이날 새벽 북한의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의 중대한 위반이자 역내 긴장을 고조하는 심각한 도발”이라며 강력 규탄했다. 

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이 역내 및 세계 평화를 심각하게 저해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한일, 한미일 정상 간에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제안한 한미일 3국 정상회의에 환영의 뜻을 표했다. 

양 정상은 인도·태평양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에 공감하고, 한국의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일본의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 구상의 추진 과정에서 계속 연대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한일 양국이 글로벌 복합위기 대응 과정에서 보편 가치를 수호하고 공동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함께 노력한 결과 한일 양국 관계는 개선과 발전의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했고, 기시다 총리도 “윤 대통령과 제가 새로운 시대를 함께 개척하고 있는 사이에 정부, 민간 양측에서 폭넓은 분야의 협력이 진전되고 있는 것을 환영한다”고 했다. 

한편 대통령실에 따르면 양 정상은 올 하반기에도 셔틀 외교의 취지를 살려 격의 없는 만남을 이어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