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참석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본회의에서 한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보고됐다. / 뉴시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참석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이날 본회의에서 한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이 보고됐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21일 오후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여야의 신경전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표결이 진행되는 데다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도 표결절차를 남겨두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총리 해임건의안이 이 대표의 체포동의안을 방어하기 위한 민주당의 맞불 작전이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박광온 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늘 국회 본회의를 통해 정권의 폭주에 브레이크를 걸겠다”며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통과시키겠다”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의 본질은 대통령을 향한 국민의 강력한 경고”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지난 18일 한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했고 전날(20일) 국회 본회의에 보고됐다. 이태원 참사 및 잼버리 논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채상병 사망 사건 등의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다. 이날 본회의에서 표결에 붙여질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은 재적의원 과반 이상이 찬성하면 가결된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러한 해임건의안이 이 대표의 체포 동의안 표결에 대해 민주당의 ‘정략’이라는 데 목소리를 높였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모든 것이 윤석열 정부의 책임이고 그리고 정치 탄압이고 검찰의 부당한 수사라고 하는 프레임을 만들어서 오늘 체포동의안 표결에 있어 부결을 이끌기 위한 민주당의 총력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장예찬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제가 많은 민주당 정치인들과 매일 방송을 하는데 한 총리가 무슨 잘못을 했는지 말해달라고 물어보면 아무도 제대로 대답을 못한다”며 “보여주기식 해임건의안 발의를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 단식에 출구 수단으로 삼는 것은 너무 경로에 맞지 않는 저열한 정치 행위”라고 꼬집었다.

해임안이 국회를 통과한다고 해도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전무하다는 게 국민의힘의 설명이다. 오히려 민주당의 책임론을 극대화하기 위해 표결에 불참할 가능성도 새어 나온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YTN ‘뉴스라이더’ 인터뷰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을 처리하려고 그러니 보복의 심정으로 해임을 재촉하는 건데 정말 옳지 않다”며 “저희는 차라리 명분 없는 투표이기에 참여하지 않는 것이 어떤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