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장이 2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한동훈 장관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이유 설명중 의원들의 항의를 제지하고 있다. / 뉴시스
김진표 국회의장이 21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0회국회(정기회) 제8차 본회의에서 한동훈 장관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에 대한 이유 설명중 의원들의 항의를 제지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국회가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을 두고 또다시 고성과 비난으로 얼룩졌다. 국회 앞 도로도 체포동의안 부결을 외치는 이 대표 지지자들 집회와 맞불 집회를 하는 보수단체로 아수라장이 됐다.

◇ 여야, 한동훈 제안설명 두고 설전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 절차에 들어갔다. 고성과 비난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체포동의요청 이유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극에 달했다. 한 장관이 제안 설명을 장시간 이어가자, 민주당 의원들이 분노한 것이다. 

한 장관은 제안 설명에서 △백현동 개발사업 관련 특경법 위반(배임) 혐의 △검사 가칭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관련 위증교사 혐의 △불법 대북 송금 사건 관련 뇌물 및 외국환거래법 위반 혐의 등에 대해 설명했다.

한 장관이 약 18쪽 분량의 체포동의요청 이유를 읽어 내려가자, 민주당 의원들은 “짧게 하라”며 항의했다. 또 옹벽 설치 불법 허가에 대해 “국민들께서 뉴스로 보고 놀란 그 옹벽 맞다”고 하자 “뭐 하는 건가”, “증거를 대라”, “여기가 법원인가”라며 반발했다. 민주당 의원들의 고성이 이어지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뭐하는 것이냐”며 “작작 떠들어”라고 맞받았다.

고성이 오가자 한 장관이 잠시 발언을 중단한 뒤 다시 이어갔다. 그러자 민주당 의원들은 또다시 “필리버스터 하냐”, “피의사실 공표나 다름없다”라고 소리를 질렀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그는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왜 이리 시끄러워”라며 “설명하는 건 정당한 권리다”라고 비판했다.

고성이 끊이지 않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는 안건이다. 국회법에 따라서 한 장관이 제안설명을 하게 돼 있다”며 “의원님들은 경청할 의무가 있다. 좀 조용히 들어달라”고 질타했다. 김 의장은 한 장관에게 짧게 요약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거듭된 정숙 요청에도 분위기가 가라앉지 않자 김 의장은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을 불러 논의한 뒤 한 장관에게 “피의사실 공표 문제로 연결될 수 있다”며 “제안 설명을 요약해 빨리 끝내 달라”고 요구했다.

30여 분간 한 장관의 발언과 여야의 신경전이 이어졌다. 민주당의 한 의원은 한 장관이 발언을 마치고 자리로 돌아가자 “네가 장관이냐”며 비난했다.

◇ “이재명 구속” vs “체포동의안 부결”

국회 밖의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9호선 국회의사당역 2번 출구를 사이에 두고 체포동의안 부결을 외치는 이 대표 지지자와 이에 맞불 집회를 하는 보수단체 간의 집회로 도로가 아수라장이 됐기 때문이다.

이날 오전부터 이 대표 지지자 단체인 ‘민주당원비상행동’과 ‘개혁국민운동본부’, ‘민주시민비상행동’은 국회 앞 대로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킬 것을 요구했다.

약 500m의 거리를 메운 지지자들은 ‘압도적 부결’을 외쳤다. 또한 윤석열 정권을 강하게 비판하며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기도 했다.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도 집회에 참석했다. 그는 “불체포 특권은 국민과 헌법이 부여한 권한이다. 국회의원 개인이 포기할 수 있는 권한이 아니다”라며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리에는 이 대표 지지자들이 주최측 추산 2만여명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보수단체인 ‘신자유연대’는 이 대표 지지자들이 집회하는 바로 옆에서 맞불 집회를 열었다. 그들은 40여명 정도만 모였지만, 확성기와 스피커를 이용해 ‘이재명 구속, 싹 다 구속’ 녹음 내용을 반복적으로 재생해 이 대표 지지자들 함성에 못지않은 소리를 냈다.

양측 집회로 충돌이 예상되자 경찰은 바리케이드를 설치하고 통행을 통제하기도 했다. 또 일반인들의 국회 출입을 막기도 했다. 한 시민이 국회를 구경하기 위해 들어가려 하자 경찰이 제지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은 총투표수 295표 중 가결 149표, 부결 136표, 기권 6표, 무효 4표로 최종 가결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