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대표의 체포동의안 가결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연일 혼란스럽다. 이를 두고 국민의힘이 “소름 끼치는 마녀사냥”이라고 지적했다. 당장 이러한 당내 소란이 국회 운영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며 민주당의 전향적 자세를 촉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사흘간 민주당이 보여준 행태는 실로 참담한 실정”이라며 “배신, 가결표 색출, 피의 복수와 같은 소름 끼치는 마녀사냥이 벌어지고 살인 암시글까지 등장하는 한편 국회법이 규정한 비밀투표 원칙을 어기고 부결 인증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지난 2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가결된 이후 민주당은 연일 격랑에 휩싸였다. 당 지도부에서 가결표를 던진 이들에 대한 ‘색출’ 목소리가 나왔다. 오는 26일 예정된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지도부는 소속 의원 전원에게 이 대표의 구속 기각을 요청하는 탄원서 제출을 지시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일부 의원들은 ‘부결표 인증’에도 나섰다.

국민의힘은 이러한 민주당의 행태에 대해 ‘인민재판’, ‘전체주의’라고 지적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호의에서 “인민재판을 방불케 하는 배신자 색출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도 매우 걱정스럽다”며 “민주적 과정을 거쳐 결정된 사안에 대해 공산당에서나 볼법한 전체주의식 보복을 하는 건 21세기 민주주의에선 생각조차 힘든 일”이라고 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민주당이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리고 ‘개딸 전체주의’에 빠져 비정상의 늪에서 허우적거리는 모습을 보니 참으로 딱하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체포동의안 가결투표를 한 의원들을 매국노, 친일파 등에 비유하며 찾아내 징계하거나 출당시켜야 한다는 위협이 가해지고 있다”며 “국회의원이 국민의 대표자로서 양심에 따라 투표한다는 헌법 제46조와 국회법 제114조 2에 반하는 비민주적, 반헙법 행태”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당장 이러한 민주당의 내분이 국회 운영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당을 이 대표 방탄당을 전락시킨 친명계 핵심 의원들은 자리를 보전한 채 더욱 핏대 세워 목소리를 높이고 정기국회 중간에 난데없이 원내지도부가 사퇴한 일도 벌어졌다”며 “민주당이 이런 혼란을 거듭하면서 국회의 정상 운영이 어려워짐에 따라 민생·입법 공백의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의 몫이 되고 말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민생까지 방탄의 볼모로 잡아서는 안 될 것”이라며 “민생 법안의 조속한 처리에 민주당이 전향적 자세를 취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 역시 “보호 출산제, 머그샷 공개법 등 국민의 삶과 밀접한 법안과 기술혁신과 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급한 여러 법안이 발목 잡혀 있는 상태”라며 “민주당은 당 대표 지키려 애써서 강성 당원 마음을 얻은들 결국 국민은 민생을 내팽개친 민주당을 외면할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