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명계 의원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이어 홍익표 원내대표까지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 및 위성정당 창당을 시사하는 발언을 하자 날 선 비판을 했다. 사진은 홍 원내대표가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비명계 의원들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이어 홍익표 원내대표까지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 및 위성정당 창당을 시사하는 발언을 하자 날 선 비판을 했다. 사진은 홍 원내대표가 지난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이어 홍익표 원내대표까지 병립형 비례대표제 회귀 또는 위성정당 창당을 시사하는 발언을 했다. 이에 비명계(비이재명계) 의원들은 “민주당 지도부의 꼼수 위성정당 탐욕을 개탄한다”며 날선 비판을 했다.

김종민‧이원욱‧윤영찬‧조응천 의원이 속해있는 ‘원칙과 상식’은 지난 5일 밤 입장문을 내고 “민주당 지도부의 반칙 정치를 비판한다”며 “이러한 지도부의 태도는 이재명 민주당의 일관된 반민주적 태도이며 정치의 명분과 국민께 한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던지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행 선거제도의 외형을 유지해 비난을 피하면서, 사실상의 위성정당 역할을 할 연합비례정당을 창당하겠다는 지도부의 의도는 날이 갈수록 진화하는 민주당식 꼼수 정치의 현주소”라며 “당장의 승리만을 위해 명분과 가치를 저버려선 안 된다. 국민과 한 약속을 포기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원칙과 상식은 “민주당이 줄곧 추구해 온 김대중 정신과 노무현 정신은 민주주의의 대의를 위해서 일신의 희생을 감수하는 과감한 행보에서 얻어졌다”며 “특권과 반칙, 몰상식에 기대지 않는 원칙과 상식의 정치가 김대중의 정치이고 노무현의 정치”라고 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성동에서 서초을로 가면서 품었던 마음을 기억하길 바란다. 우리 당이 어려운 지역에 도전해 선당후사 하겠다던 초심을 생각하며 국민과의 약속을 지켜주길 당부한다”며 “이 대표는 정치의 가치와 명분을 저버리는 행위를 이제는 그만둬야 한다”고 밝혔다. 

또 “꼼수 위성정당으로 국민과의 약속인 정치개혁 공약을 또다시 저버린다면 안 그래도 바닥을 치고 있는 민주당에 대한 국민적 실망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친명계(친이재명계)인 안민석 의원은 6일 오전 KBS 특집라디오 ‘오늘’에 나와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을 만들고 민주당은 만들지 않아서 총선에 패배한다면 이후의 다당제나 연합 정치가 무슨 소용이 있을지 회의적인 생각이 든다”며 지도부의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5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병립형 회귀 또는 위성정당 창당을 시사하는 발언을 한 바 있다. 그는 이낙연 전 대표가 이 대표를 향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와 위성정당 방지를 촉구한 것과 관련해 “이 전 대표님의 지적은 상당 부분 일리가 있고 옳으신 부분도 있다고 생각을 한다. 당연히 정치를 오래 하신 분이기 때문에 정치가 약속을 지키고 신뢰를 줘야 한다는 기본 원칙을 말씀하신 것”이라며 “거기에 하나 덧붙여야 되는 게 그러면 모든 약속을 다 지켜야 되느냐(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홍 원내대표는 “제가 (의원들한테) 우스갯소리로 그랬다. ‘대선 때 우리가 정치 개혁한다고 한 약속 다 지키면 3선 연임 금지까지 했는데 그거 다 지킬 건가’라고 물어봤다”고 했다. 이어 “물론 약속은 지켜야 되는 것”이라면서도 “정당이 때로는 약속을 못 지키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다. 그런 경우에는 당당하게 약속을 못 지키게 되는 상황을 설명하고 그다음에 사과하고 이런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 원내대표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을 예시로 들었다. 그는 “김 전 대통령께서도 95년에 대선 출마하실 때 은퇴했다가 정계 복귀를 다시 했다”며 “정계 복귀하시면서 국민들께 정중히 사과하고 사유에 대해서 ‘내가 왜 다시 정치를 해야 되는지’ 설명하신 게 있다”고 했다. 이러한 발언이 나오자 정치권에서는 지난 대선 당시 공약이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유지와 위성정당 포기 약속을 파기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한편 이 대표도 지난달 28일 “(선거에서) 멋지게 지면 무슨 소용인가”라고 발언해 병립형 회귀나 위성정당 창당을 시사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