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이 ‘쌍특검 법안(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의혹)’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홍익표 원내대표가 전날(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이 ‘쌍특검 법안(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의혹)’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홍익표 원내대표가 전날(2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전두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9일 윤석열 대통령이 ‘쌍특검 법안(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의혹)’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을 청구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가족 문제와 관련해 거부권을 행사하는 게 정당한지 따져보겠다는 것이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건희 여사 특검’을 비롯한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이 어제(28일)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며 “헌법과 국회법 절차대로 민주당 주도하에 그리고 야당과 함께 처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지 8개월 만에 가결됐다”며 “놀라운 것은 이 법안이 통과되자마자 대통령실이 기다렸다는 듯이 거부권 행사를 언급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최소한의 고민과 국민 여론을 살피겠다는 조심성도 보이지 않는, 오만과 독선”이라며 “역대 대통령 중에서 본인이나 자신의 가족과 관련된 특검이나 검찰 수사를 거부한 사례는 없었다. 이것이 첫 사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러니 시중에서 ‘대통령이 역사는 포기하고 (김건희) 여사만 지킨다’는 말이 나오는 거 아니겠는가”라며 “대통령의 거부권 남발에 대해서는 저희도 여러 가지 법적 대응을 준비해 보겠다”고 경고했다.

또 “특히 거부권을 남발하는 것과 가족 문제와 관련해 거부권을 행사하는 것이 정당한지에 대한 권한쟁의심판 여부도 적극 검토하겠다”며 “대통령께서는 국민 여론을 봐달라. 야당이 일방적으로 이 법을 처리했다고 보지 말고 70%가 넘는 국민이 이 법안을 지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헤아려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쌍특검을 거부하면 윤 대통령도 공범”이라고 직격했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대통령실은 특검법 거론 때부터 국회 문턱을 넘은 순간까지 ‘무조건 반사’로 앵무새처럼 ‘거부권’을 외치고 있다”며 “‘특검을 거부한 자가 범인이다’라고 했던 것은 바로 정부‧여당이었던 점을 잊었는가”라고 쏘아붙였다.

권 수석대변인은 “법과 정의를 외쳤던 윤 대통령이 특검을 거부할 명분은 없다”며 “더욱이 다른 사람도 아니고 대통령 배우자에 대한 의혹 규명을 스스로 막겠다면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는가. 70%가 넘는 국민이 특검법에 찬성하고 거부권 행사에 반대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정부‧여당이 김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의 진실 규명을 거부한다면 공범임을 자인하는 셈”이라며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는 ‘나도 공범’임을 인정하는 꼴임을 명심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전날(28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른바 ‘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과 ‘김 여사 특검법’을 통과시켰다. 국민의힘은 반발하며 표결에 불참했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은 쌍특검 법안이 정부에 이송되는 대로 즉각 거부권 행사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