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의 공천을 ‘대장동식 공천’이라고 쏘아붙였다. 민주당 내부에서 이번 공천 과정에 ‘비선 세력’이 개입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자 이를 공세의 무기로 활용한 것이다.

한 위원장은 15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민주당의) 공천을 보면서 대장동 비리가 이런 식으로 일어났겠구나라는 생각을 했다”며 “이런 식으로 정식 라인을 무시하고 비선을 동원하면서 막무가내로 밀어붙이고 사적 이익을 취했구나라는 생각을 했다”고 했다.

앞서 민주당 광주시을 예비후보 등록을 한 문학진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 대표가 직접 전화를 해 후보 적합도 조사 결과를 언급한 뒤 나이 등을 이유로 불출마할 것을 종용했다고 주장했다. 문 전 의원은 당에서 공식적으로 이러한 조사를 한 적이 없다며 해당 여론조사가 이 대표의 비선 조직인 ‘경기도 팀’이 개입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이러한 비선 개입 의혹에 민주당은 발칵 뒤집어졌다. 권노갑 상임고문, 정대철 대한민국헌정회장 등 당 원로들도 입장문을 내고 “비선 조직이 공천에 개입한다는 소문이 여의도에 파다하다”며 이 문제를 걸고 넘어졌다. 그러나 이 대표는 전날 기자들을 만나 “당의 공식 조사결과”라며 “그분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셔서 그런지 과민하게 반응하시는 것 같은데 그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즉각 국민의힘은 이를 공세의 고리로 삼았다. 한 위원장은 “아직도 경기도나 성남에 있던 측근들이 저 전통 있는 공당을 좌우하고 있나 생각을 한다”며 “이 대표의 옥중 공천은 아닐지 몰라도 정진상의 옥중공천처럼 돼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선임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이 대표의 측근 챙기기를 둘러싼 민주당 공천 과정이 갈수록 가관”이라며 “교통 정리 목적이겠지만 친명 공천 논란을 미리 잠재우려는 의도가 다분히 엿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문학진 전 의원의 반발은 지금 민주당 내에서 ‘이재명식 사천’이 벌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명확한 증거”라며 “이 대표는 인적 쇄신을 강조하며 ‘새 술은 새 부대에’라고 말한바 있다. 솔직해시라. ‘친명을 친문 지역구에’가 목표인 것 아닌가”라고 비꼬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