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지난 10월 2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항의 방문 하고 있다.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엄정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지난 10월 22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항의 방문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4일 오전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가 구속됐다. 여·야가 한목소리로 서로를 탓하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에게 불똥이 튈지 주목된다.

◇ 대장동 게이트에 국회의원 가족 줄줄이

연일 언론을 장식하는 대장동 게이트의 쟁점은 결국 ‘성남의 뜰’이라는 민관협력 임시조직이 성남시 대장동을 재개발하고 수익을 배분하는 과정에서 민간 사업자가 과도한 이익을 가져갔다는 것이다.

대장동 재개발 수익은 1순위 성남도시개발공사 2순위 금융기관이 이익을 분배한 후 민간투자자들이 수익금을 가져가는데, 이 민간투자자가 바로 ‘화천대유’와 SK증권이다. 그런데 SK증권 지분도 결국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모집한 개인투자자들의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천대유 관계자들이 성남도시개발공사보다 더 많은 배당금을 가져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화천대유 대주주 김씨와 남욱 변호사, 정민용 변호사(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장),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그리고 지금 검찰에 핵심 인사 간 대화 내용이 담긴 녹취파일을 넘긴 정영학 회계사 등 5명은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최소 651억원, 최대 수천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김씨는 지인을 화천대유 고문이나 직원으로 허위 등재하고 월급을 줘 회사 돈 4억4,300만원을 횡령한 혐의도 제기됐는데, 이 중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의 부인 서모 씨와 무소속 곽상도 의원(국민의힘 탈당)의 아들 곽병채 씨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은 4일 서씨를 소환해 화천대유에 영입된 경위와 실제 근무 여부, 대가로 받은 고문료 규모 등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곽씨가 화천대유에서 일하고 받은 50억 원에 대한 가압류 집행에도 나섰다. 곽씨는 이 50억원이 지급된 배경으로 산재 위로금이란 주장을 펼쳤지만, 고용부의 자료 제출 요구에는 응하지 않고 있는 상태다.

◇ 대선주자들도 의혹 못 피해

이 후보가 성남시장으로 재임할 당시 일어난 사건인만큼 이 후보와의 연관성도 주목되고 있다. 앞서 김씨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위해 출석해 뇌물·배임 등 혐의를 부인하면서 배임과 관련해 “그분(이 후보)은 최선의 행정을 하신 것이고, 저희는 그분의 행정 지침을 보고 시가 내놓은 정책에 따라 공모에 지원한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이 후보의 배임 의혹이 불거질 가능성도 있다.

또한 이 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이 유 전 기획본부장과 통화했다는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후보는 본인이 대선후보가 되면 대장동 게이트의 실상을 파헤치겠다고 장담하고 있지만,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부산저축은행 불법대출 수사 당시 주임검사였는데 '대장동 대출'건을 무마하고 봐줬다는 의혹의 실체를 규명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발목이 잡혔다.

심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에 대해 “검찰은 곽상도 전 의원, 박영수 전 특검, 권순일 전 대법관 등 정치권과 법조 카르텔 실세 인사들에 대해서는 손도 안 댔다”며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가 대장동 의혹의 핵심에 서 있는 만큼 검찰은 미래권력에 눈치 볼 수밖에 없다”고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유승민·원희룡 국민의힘 경선후보들 역시 “대선 후보로 선출되면 청와대 앞에 멍석을 깔아서라도 특검을 수용토록 요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같은 날 “돈 받은 자가 범인”이라며 국민의힘 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검찰 수사가 진전을 보이고 있다는 이유로 특검 도입 주장에는 선을 그었지만, “이제 검찰은 불법적으로 취득한 돈이 어디에서 나와 어디로 흘러갔는지에 대해 보다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