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윤호중 원내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요소수 관련 긴급점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 윤호중 원내대표가 지난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요소수 관련 긴급점검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본선 맞상대인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맞붙기 위해 국내 현안 챙기기에 나섰다. 성남시장과 경기지사를 역임한 이 후보는 윤 후보에 비해 정책적인 면에 강점이 있음을 부각시키며, 지지층 확장을 위해 노력 중이다. 그러나 정권심판론과 야당의 컨벤션 효과가 나타나고 있어 이 후보의 전략이 통할지는 지켜와야 한다. 

◇ 이재명, 요소수 현안 챙긴 이유

이 후보는 지난 7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요소수 수급 불안정 관련 긴급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중국 (공급) 의존도가 너무 높아지고 중국 상황이 어려워져서 연쇄적인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라며 “일부에선 이것도 공급선이 다변화되지 못하고 독점되어 발생한 일종의 ‘차이나 리스크’이지 않냐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요소수 확보를 위한 특사단 파견을 제안하며 “근본적인 장기대책은 공급선 다변화와 국내 생산기반 확보일 텐데 단기적인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대한 대책도 필요하지 않을까 한다. 매점매석 관리 통제와 필요하면 가격 통제, 더 나아간다면 수입·유통을 공공영역에서 일정부분 담보하는 방법도 강구하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 후보는 오는 11일 미국과 중국의 고위 관계자를 연달아 면담하고, 요소수 수급 불안정 등 현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주당은 요소수 수급과 관련해 국가 차원의 범부처 위원회 등을 체계적으로 검토해 선대위 차원에서 발표할 방침이다. 또 당내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정부 대응계획에 발맞춰 예산을 비롯한 국회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 행정경험 부각시키려는 의도

이 후보의 이같은 행보는 정부 정책에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여당 후보라는 강점을 활용한 것이다.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민생 현안에서 후보의 의견이 실제 정책에 반영되는 모습을 보여주면, 선거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한 것이다. 특히 요소수 수급 불안정이 '대란' 조짐을 보이고 있어 정부와 여당이 이에 대해 잘 대처하면 여론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 이재명·윤석열 후보 모두 ‘여의도 경험’이 없다. 그러나 검찰 출신인 윤 후보와 달리 이 후보는 성남시장(재선)과 경기지사를 지냈다. 이에 윤 후보에게 없는 ‘행정 경험’이 이 후보의 강점임을 드러내는 행보로 풀이된다. 요소수 뿐 아니라 전국민 재난지원금, 대장동 방지법 입법 행보와 같이 ‘유능한 행정가’임을 드러내고, ‘정책 선거’를 통해 ‘정권 심판론’을 내세운 윤 후보와 차별화하겠다는 것이다. 

최근 많은 여론조사에서는 ‘정권 교체’ 여론이 ‘정권 재창출’ 여론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난다. 국민의힘과 윤 후보는 대선 경선 직후 모두 지지율이 오르는 컨벤션 효과를 보고 있다. 윤 후보는 ‘반문’(반문재인)을 기치로 내걸었기 때문에, 야당은 이번 선거를 ‘문재인 정부 심판’ 프레임으로 잡고 있다. 이 후보와 민주당은 고발사주 의혹 등 윤 후보의 약점도 공략할 예정이지만, 네거티브보다는 정책 행보에 집중할 전망이다. 

다만 정책을 강조하는 전략이 이 후보 지지율 제고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TBS 의뢰로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5~6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차기 대선 성격을 ‘정권 교체’라고 한 응답이 53.6%에 달한 반면, ‘정권 재창출’이라는 응답은 37.0%에 그쳤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에 정치권에서는 ‘정권 교체냐, 정권 재창출이냐’는 프레임에서 벗어나 이 후보의 ‘추진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