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대일 외교’를 겨냥한 국정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일 정상 간 회담에서 독도 및 위안부 문제,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 등에 대한 대통령실의 해명이 명확치 않아 국정조사를 통해 이를 제대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입만 열면 반일 감정을 자극하고 죽창가를 부르는 무책임한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한일정상회담 논의 내용을 국민 앞에 하나도 빠짐없이 공개해야 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정조사 추진을 본격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익은 물론 국민의 뜻에 역행하는 굴욕 외교를 추진해 놓고선 이를 성과라며 자화자찬하는 모습은 정말 제정신인지 묻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그러니 국민들이 윤석열 대통령, 박진 외교부 장관,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김태호 국가안보실 1차장, 정진석 의원을 일컬어 신 을사오적이라고 비판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민주당은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독도 및 위안부, 후쿠시마 수산물 문제 등이 거론됐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에 대한 명확한 사실관계를 요구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이와 관련해 “독도‧위안부 논의는 한 적이 없다”고 밝혔고, 후쿠시마 수산물 관련해선 “두 정상이 어떤 이야기를 했는지 공개할 수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박 원내대표는 “공개하지 못하겠다는 것은 사실상 논의가 됐다는 것 아니겠나”라고 비판했다.

이어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분명하게 문제를 지적했어야 하지만,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까지 빗장을 풀어 줬다면 이는 역사뿐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건강까지 팔아넘긴 셈”이라며 “윤석열 정부는 한일 정상회담 논의 내용을 국민 앞에 하나도 빠짐없이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민주당의 ‘국정조사’ 카드는 대여공세의 고삐를 더욱 쥐어 국면 전환을 노리겠다는 의도다. 박 원내대표는 “지금처럼 일본의 언론과 정치권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문제 제기를 하고 오히려 정부가 해명하는 식으로 질질 끌려가는 상황을 방치할 수 없다”며 “한일 정상회담 전반에 대해 낱낱이 진상을 규명하고 굴욕 외교를 반드시 바로잡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러한 민주당의 공세에 국민의힘은 반발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위안부 협정도 어렵게 된 것은 민주당 집권 시절에 깬 것도 아니고 깨지 않은 것도 아닌 무책임한 상태를 만든 채로 5년간 두고 왔지 않나”라며 “입만 열면 반일 감정을 부추기고 죽창가를 불러서야 되겠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께서 과거의 여러 일에도 불구하고 미래를 향한, 국익을 향한 결단을 했다고 생각하고 저희들은 그것을 지켜나갈 것”이라며 “제발 민주당도 반일 감정만 부추기지 말고 미래 국익에 도움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좀 숙고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