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환송 나온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네덜란드를 국빈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환송 나온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여권의 ‘텃밭’이라고 불리는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에서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민심이 심상치 않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하락세가 포착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이후 여권이 민심 수습에 적극 나섰지만,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조기 종료’라는 악재까지 겹치면서 상황은 여의찮은 모습이다.

◇ PK·TK 모두 흔들리는 국정 지지율

11일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PK 지지율은 다소 흔들리고 있다. 에너지경제의 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 4일부터 8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는 42.9%로 조사됐다. 직전 조사(11월 5주차) 보다 조사 1.3%p 감소했다. CBS 노컷뉴스의 의뢰로 알앤서치가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도 비슷했다. PK 지역에서 윤 대통령의 긍정평가는 4.8%p 감소한 43.9%였다. 

흔들리는 부·울·경 민심의 직접적인 원인은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라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와 관련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며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지난 6일에는 부산 중구 깡통시장을 방문해 재계 총수들과 ‘떡볶이 먹방’을 펼쳤다. 국민의힘에서도 ‘지원 사격’이 이어졌다. △가덕도 신공항 개항 △북항 재개발 △산업은행 부산 이전 등 숙원 사업 추진을 공언했다.

리얼미터가 11일 공개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 결과, 긍정평가가 37.2%였고 부정평가는 59.8%로 조사됐다. /그래픽=이주희 기자
리얼미터가 11일 공개한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 결과, 긍정평가가 37.4%였고 부정평가는 59.2%로 조사됐다. /그래픽=이주희 기자

그러나 민심을 돌이키기엔 역부족인 모양새다. 부·울·경 지역에서 ‘정권 심판론’이 꿈틀거리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갤럽이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내년 총선에서 정부를 견제하겠다는 응답자는 51%로 나타났다. 부·울·경에서는 46%가 정권 심판론에 힘을 실었다. 

문제는 이 같은 분위기가 비단 부·울·경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각종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구·경북에서 윤 대통령 국정 지지율도 하락했다. 앞선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윤 대통령의 TK 지역 내 국정 수행 긍정평가는 45.9%로 나타났다. 직전 조사대비 7.2%p 하락한 수치다. 

당내 일각에선 민심을 달래기 위한 행보가 오히려 ‘독’이 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윤 대통령의 떡볶이 시식 장면과 관련해 “정말 구태의연한 기획”이라고 꼬집었다. 여기에 당 지도부와 대립각을 세우던 혁신위원회가 조기 종료된 것도 지지율 하락의 이유로 거론된다. 사실상 당의 혁신이 실패하는 모양새를 빚게 되면서 곧장 여권 전반의 지지율 악재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당내에서는 내년 총선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이대로라면 수도권, 부산, 경남은 물론 충청권도 참패가 예상된다”며 “55~60석이 되는 건 아닌지 밤에 잠이 오지 않는다”고 직격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총선 과반의석은 고사하고 100석조차 위태로운 상황”이라고 했다.

텃밭이 흔들리는 ‘총체적 위기’ 속에 내년 총선을 위해 대통령과 당의 전면적 변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아직까지 절대적인 힘은 대통령이 지니고 있다”며 “윤 대통령이 지금이라도 빨리 분위기를 잡아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한 말뿐만 아닌 진짜 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 동력을 가지고 김기현 대표 체제를 전환하는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기사에 인용된 여론조사는 모두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