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약식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뉴욕 유엔 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 약식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1일(현지시간) 30분간 약식회담을 가졌다. 양 정상이 만난 것은 2년 10개월 만이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윤 대통령은 낮 12시 23분부터 30분간 UN 총회장 인근 한 콘퍼런스 빌딩에서 기시다 총리와 약식회담을 갖고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윤 대통령 취임 후 첫 번째 한일 정상간 ‘약식회담’이라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대통령실은 “양 정상은 현안을 해결해 양국관계를 개선할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외교 당국 간 대화를 가속화할 것을 외교 당국에 지시하는 동시에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며 “양 정상은 또 정상 간에도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어 “양 정상은 최근 핵무력 법제화, 7차 핵실험 가능성 등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고 덧붙였다. 또 “양 정상은 자유민주주의와 인권, 법치 등 상호 공유하고 있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켜나가기 위해 양국이 국제사회와 함께 연대해 나가자는 데 공감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일정상회담에 대해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 첫걸음을 떼었다”며 “2년 10개월 만에 한일 간에 여러 갈등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양 정상들이 만나서, 해결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는 데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 이 관계자는 “무엇보다 중요한 건 정상 간에 소통을 계속 이어나가자, 그리고 외교 당국 간 대화에도 속도를 높이자는 합의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이번 약식회담은 윤 대통령이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CTBT) 관련 회의에 참석한 기시다 총리를 만나러 가는 형식으로 이뤄졌다고 한다. 

다만 회담에서 ‘약식회담’으로 바뀐 것, 일본 총리가 참석하는 행사장에 우리 정상이 찾아가는 형식이 된 것 등에 대한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 관계자는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간 만남을 ‘약식회담’으로 발표한 것과 관련해 “정상회담인데 약식으로 진행됐다는 거다. 다자회담에서 의제를 정하지 않고 하는 방식이 약식회담”이라며 ‘정상회담’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