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김영삼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아 유족들을 위로했다. <사진=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빈소 앞에서 전 영부인 두 사람이 만났다.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YS의 부인 손명순 여사를 위로하기 위해 찾아간 것. 이희호 여사는 23일 차남 김홍업 전 의원과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을 대동하고 YS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았다.

분향을 끝낸 이희호 여사는 가족실에서 휴식을 취하던 손명순 여사를 만났다. 손명순 여사의 손을 잡은 이희호 여사는 “위로드린다”고 말했다. 이에 손명순 여사는 이희호 여사에게 “오래오래 사세요”라고 화답했다. 그간 충격으로 말을 잃었던 손명순 여사의 첫 마디다. 93세의 이희호 여사는 이날 휠체어를 타고 빈소에 도착했다. 경호원들의 부축을 받으며 YS의 차남 김현철 국민대 정치대학원 특임교수와 악수를 나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는 빈소 조문 대신 오는 26일 국회의사당 앞에서 열리는 영결식에 참석하기로 했다. 앞서 권양숙 여사는 22일 노무현재단을 통해 “고인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치인생에도 영향을 끼친 분”이라면서 “손명순 여사와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밝힌 데 이어 23일 중국에서 귀국한 아들 노건호 씨를 빈소로 보내 다시 한 번 애도를 표시했다. 건호 씨는 “(YS는) 민주화의 투사로서 아버님께서도 항상 존경해 오신 분”이라면서 “삼가 조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