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민주당 의원총회를 마친 홍영표 원내대표가 기자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 / 뉴시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민주당 의원총회를 마친 홍영표 원내대표가 기자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않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법 등 여야4당이 합의한 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법안)이 각 소관 특별위원회를 통과하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다음 단계에 돌입했다. 여야 갈등이 최고조에 달했던 패스트트랙 사태가 해결됐으므로 민생입법과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 등 국회의 ‘본업’으로 복귀해야 한다는 것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새벽 패스트트랙 통과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이렇게 중단된 상태가 너무 오래 지속돼서 민생이나 경제살리기 법안, 추경 이런 것들을 처리해야 한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만나서 국회를 하루라도 빨리 정상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은 이제 민생입법 처리에 적극 협력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추경이 1분 1초가 다급하다. 누차 강조했지만 추경의 생명은 타이밍이고 그 효과는 처리 속도에 비례한다. 지난 1분기 경제성장률 마이너스 0.3%의 주요 원인이 투자 부진이었음을 감안했을 때 추경이 조기에 집행돼야 올해 성장 목표치를 달성할 수 있다. 신속한 재정집행과 추경으로 경기회복을 위한 본격적인 노력이 절실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철희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는 싸울 땐 싸우더라도 일할 땐 일해야 한다. 이제 신속처리안건 지정이 매듭지어졌으니 이젠 일을 할 때”라며 “역지사지를 해보면 한국당 심정은 충분히 이해한다. 그러나 지금은 감정을 앞세울 때가 아니라 국민을 바라보고 국민 삶을 챙기는 정치에 나서는 게 정치의 도리”라고 했다.

그러면서 “추경은 미세먼지, 강원도 산불, 포항 지진, 선제적 경기 대응을 위한 추경이기 때문에 여야 정치인들이 싸울 거리가 아니라 국민 삶을 위해 너무 시급한 것”이라며 “저희들의 감정은 뒤로 물리고 지금부터라도 국민을 위한 추경 심의에 나서줄 것을 호소드린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지난 25일 6조 7,000억원 규모의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추경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국회는 국무총리로부터 시정연설을 청취한 뒤 기획재정·행정안전위원회 등 12개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 본회의 의결 등의 처리 절차를 밟게 된다.

하지만 전망은 밝지 않다. 여야4당이 패스트트랙을 강행 추진하면서 한국당의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한국당 내에서는 장외집회는 물론 국회 일정 보이콧 등을 예고하고 나서 추경 논의가 일단 중지될 가능성이 크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