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공간, ‘공유’가 답이다
‘공유공방’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접근성·가성비에 세심한 서비스까지
[공간, ‘공유’가 답이다⑦] 핸드메이드 작가들을 위하여
2019. 12. 24 by 권정두 기자 swgwon14@sisaweek.com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인 ‘공유경제’는 이미 우리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삶을 영위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인 ‘공간’의 개념과 가치를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은 주목해야할 대목이다.

공간은 전통적으로 ‘한정적인 자원’을 대표해왔으며, 소유개념에 기반한 한계가 뚜렷했다. 모두가 필요로 하나, 모두가 소유할 수는 없었던 것이 공간이었다. 또한 누군가에 의해 소유됨으로써 공간의 활용과 가치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었다. 살인적인 집값과 각종 주거문제도 결국은 한정된 공간을 소유하는데서 비롯된 문제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공간이 지닌 한계를 깨트리는데 있어 공유경제가 해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누군가가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함께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그 가치 또한 무궁무진해지고 있는 것이다. 새로운 기술력과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뿌리내리고 있는 공유경제 모델들을 통해, 다가올 미래 우리의 공간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는 해법을 찾아본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핸드메이드 작가들을 위한 공유공방이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핸드메이드 작가들을 위한 공유공방이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공유경제는 이미 우리 사회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비단 눈에 보이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공유경제의 나비효과는 우리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예술분야에 있어서도 건강한 동력을 불어넣고 있다.

지난 20일, 기자는 홍대입구역과 합정역 사이에 위치한 한 뒷골목으로 발걸음을 옮겼다. ‘불금’ 저녁을 앞둔 낮의 홍대거리는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활기가 넘쳤다.

이곳을 찾은 이유는 공유공방 ‘아디이어스 크래프트랩’을 둘러보기 위해서였다. 최신 트렌드로 가득한 홍대거리 한곳에 자리 잡은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겉보기엔 평범했지만, 예술과 공유경제가 만나 재탄생한 뜻 깊은 공간이었다.

◇ 핸드메이드 작가들을 위한 새로운 공간 탄생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접근성이 좋은 홍대거리에 자리잡고 있다. /권정두 기자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온라인 핸드메이드 마켓 플랫폼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주)백패커가 지난 7월 문을 연 공유공방이다. 아이디어스는 국내 최대 핸드메이드 마켓 플랫폼으로, 핸드메이드 작가들이 겪는 판로 개척의 어려움에서 착안해 출발했다. 현재 9,000여명의 작가들이 입점해 자신이 직접 만든 각종 수공예품이나 수제 먹거리, 농수축산물 등 14만 여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아이디어스를 운영하는 백패커는 국내 핸드메이드 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채로운 노력과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오프라인 마켓을 열어 작가들과 소비자들의 접점을 만들어주기도 하고, 신인 작가 발굴을 위한 콘테스트와 우수 작가를 위한 시상식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 중이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역시 핸드메이드 산업 활성화를 위해 백패커가 초기부터 구상하고 준비해온 공간이다. 작가들이 마주하는 열악한 작업 환경, 고가의 장비, 클래스 장소 부재 등의 문제를 공유경제 개념을 통해 해소하고 있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건물 2~5층으로 구성돼있다. 2층과 3층은 입주 작가들을 위한 독립 개인작업실이 마련돼 있고, 4층은 각종 장비가 구비된 전문작업실로 꾸며져 있다. 5층엔 클래스 및 세미나 등이 가능한 클래스룸을 비롯해 공용라운지, 미니키친 등 편의시설이 자리 잡고 있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비교적 넓은 개인작업실 공간과 각종 편의시설을 잘 갖추고 있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입주작가들을 위한 개인작업실은 총 24실로, 각 작업실마다 2~2.5평 규모의 공간이 제공된다. 마지막 달 이용료를 선납입하는 것 외에 별도의 보증금이나 관리비는 없고, 월 이용료는 보통의 공유오피스와 비슷한 수준이다. 공유오피스에 비해 제공되는 공간이 더 넓을 뿐 아니라 각종 물품 보관이 가능한 창고가 별도로 제공된다는 점에서 가성비가 더 뛰어나다.

전문작업실은 가죽, 금속, 섬유, 도예, 발향, 전자 등 6개의 작업실로 나뉜다. 각 작업실마다 해당 작업에 필요한 전문 장비 및 집기가 구비돼있으며, 개별적으로 마련하기 부담스러운 수백~수천만원에 달하는 장비도 이용 가능하다. 특히 도예작업실에 구비된 고가의 전기가마는 인기가 좋아 예약이 가득 차 있다고 한다. 전문작업실은 입주작가는 물론 비입주작가도 예약이용이 가능하며, 입주작가의 경우 이용료 할인이 제공된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의 전문작업실은 각종 전문 장비 및 집기를 갖추고 있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 작업에 오롯이 집중하고, 클래스도 마음껏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철저히 작가들의 시각에서 필요한 것들을 충족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전업이든 부업이든, 혹은 취미활동이든 핸드메이드 작가들이 작업실을 갖추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제 갓 입문한 작가들의 경우 특히 더 그렇다. 임대료 부담은 물론, 값비싼 장비와 크고 작은 집기 등 구비해야할 것이 상당하다. 어렵사리 공간을 마련하더라도 접근성이나 환경이 열악한 경우가 적지 않고, 청소 등 관리도 필요하다.

그런 작가들에게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훌륭한 대안이 된다. 접근성이 좋을 뿐 아니라, 깔끔한 인테리어에 보안 및 각종 편의·휴식시설도 잘 갖춰져 있다. 창작 및 작업 활동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다. 또한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개별적으로 구매할 경우 대량 구매해야 하는 각종 부자재도 저렴한 가격에 소량 판매하고 있다. 이 역시 공간을 공유함으로써 만들어낼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다.

반응은 뜨겁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의 개인작업실은 이미 입주가 모두 완료됐을 뿐 아니라 수십 명이 입주 대기 중이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작가들에게 좋은 작업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에서 그치지 않는다. 작가들의 주요 수입원은 크게 상품 판매와 재능을 활용한 클래스 운영으로 나뉘는데,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보다 원활한 클래스 운영을 위해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분야에 따라서는 클래스 진행을 위해 개별적으로 집기가 필요한 경우가 적지 않다. 이를 위해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의 전문작업실은 최대 4명까지 클래스 진행이 가능하도록 개별 집기를 꼼꼼히 갖추고 있다. 작업실이 있어도 집기가 충분치 않아 클래스를 운영하면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이곳에서는 하지 않아도 된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작가들의 원활한 클래스 진행과 수강생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클래스를 마친 뒤에는 수강생들이 직접 만든 작품을 잘 포장해갈 수 있도록 포장지와 에어캡, 종이봉투 등이 제공된다. 또한 전문작업실이 위치한 4층 한쪽엔 작품을 예쁜 사진으로 남길 수 있는 스튜디오도 마련돼 있다. 클래스를 진행하는 작가들이 수강생들에게 보다 높은 만족도를 줄 수 있도록 아이디어스 크래프트가 세심한 부분까지 챙겨주고 있는 것이다.

클래스 진행이 미숙한 ‘초보 작가’를 위한 지원도 빼놓을 수 없다. 초보 작가들에게 클래스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수강생들에겐 수강료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새내기 작가 성장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초보 작가들은 대관료 부담 없이 클래스 진행 경험 및 실력을 쌓을 수 있고, 수강생들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클래스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을 이용 중인 한 가죽공예 작가는 “공방이 없는 사람은 원데이 클래스를 하기 어려웠는데, 클래스를 위한 준비가 많이 갖춰져 있어 좋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뛰어난 접근성과 넉넉한 집기 구비로 작가들의 클래스 진행 고민을 덜어준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소통’ 역시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이 추구하는 핵심 가치 중 하나다. 각 분야의 핸드메이드 작가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그 자체로 훌륭한 정보공유의 장 역할을 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커뮤니티 데이’와 각종 이벤트를 진행하며 작가들의 소통이 더욱 원활하도록 돕는다.

베테랑 작가가 재능기부 형식으로 전문 장비 사용법을 전수해주는 ‘코티칭 집기 교육’도 인기가 높다. 수강생들은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이 구비하고 있는 전문 장비 사용법을 무료로 배울 수 있고, 베테랑 작가에겐 소정의 선물이 제공된다.

실제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이용자 중엔 작업실이나 장비가 필요해서 뿐이 아니라, 정보교류에 매력을 느껴 찾는 이들도 많다고 한다.

이처럼 온전히 핸드메이드 작가를 위한 공간인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은 신진 작가들의 진입장벽을 낮추는 역할 또한 하고 있다.

아이디어스 크래프트랩 관계자는 “재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건이 되지 않았던 사람들이나 현실에 부딪혀 꿈을 접었던 사람들이 부담 없이 자신의 재능과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공간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