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먹는 에이즈 예방약이 유통될 전망이다. 사진은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이미지로, 특정 내용과 무관하다.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국내에도 ‘먹는 에이즈 예방약’이 유통될 전망이다. 길리어드사이언스 코리아의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치료제 ‘트루바다’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효과를 인정받았다.

19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앞서 트루바다는 국내에서 에이즈 치료제로만 허가됐으나 지난 13일자로 감염 위험을 감소하는데 사용하기 위한 효능·효과(적응증)가 추가됐다.

이미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해 트루바다를 에이즈 예방을 위한 의약품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현재 출시된 에이즈 치료제 중 예방 효과가 인정된 건 트루바다가 유일하다.

국내에서도 대한에이즈학회가 적응증 확대 전부터 성적으로 활동적인 남성과 성관계를 갖는 남성(MSM)에게 트루바다를 예방적 목적으로 처방할 것을 권고해왔다.

미국은 2012년 트루바다를 ‘HIV 노출 전 예방요법’(PrEP; Pre-exposure prophylaxis)으로 허가해 이미 사용 중이다.

트루바다가 국내에서 예방 목적으로도 처방될 시 성관계 대상자가 HIV 감염자이거나 HIV 감염자가 많은 지역 등에서 성생활을 하는 고위험군은 트루바다를 복용할 수 있다.

단 트루바다의 비용이 상당해 실제 고위험군이 복용할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트루바다 한 알 가격은 1만3,720원으로 알려졌다.

한편 에이즈는 혈액과 체액으로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HIV가 원인이다. 주로 성 접촉이나 오염된 주사기 공동 사용, 병원 내 오염된 혈액이나 혈액제제 투여 등의 원인으로 감염 될 수 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2016년 기준 국내 신규 HIV/AIDS 감염인(외국인 포함)은 1,199명으로 2010년(837명) 대비 43.2% 증가했다. 이중 내국인 감염인은 남성이 1,002명, 여성은 60명이다. 에이즈 환자는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치료를 지원해주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