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박설민 기자  LG유플러스는 16일 O-RAN Alliance(오랜 얼라이언스)가 주최하는 ‘제3회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행사에서 O-RAN 규격을 만족하는 ‘5G 오픈랜’ 장비 실증 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행사에 한국 대표 주관사 자격으로 국내 통신사 중 유일하게 참여했다. 

이번 글로벌 플러그페스트 행사는 오랜 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이 참여해 각 국가별 규격 표준화와 장비 호환성 시험 결과를 공개하는 국제 행사다. 행사를 주최한 오랜 얼라이언스는 AT&T, 도이치 텔레콤 등 세계적인 이동통신사들이 모여 설립한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자, 공급업체 및 연구 및 학술 커뮤니티다. 

LG유플러스는 향후 미래 네트워크와 6G 생태계 확대를 위한 핵심기술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오픈랜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초기 단계인 오픈랜 관련 기술의 완성도를 검증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올해 초 글로벌 200여개 기업과 연구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오랜 얼라이언스에 합류했다.

LG유플러스가 이번에 실증 결과를 발표한 ‘오픈랜(O-RAN)’은 개방형 무선 접속망 기술을 말한다. 오픈랜 기술을 이용하면 기지국 등 무선통신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제조사간 호환성을 확보하고, 서로 다른 제조사 장비 간 상호 연동이 가능하다. 

5G 오픈랜 기술검증을 위해 LG유플러스는 서울 마곡사옥에 국내 제조사인 다산네트웍솔루션즈의 장비와 해외 오픈랜 장비 공급업체인 알티오스타·라쿠텐심포니, NEC,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인텔 등 국내외 파트너사와 함께 테스트베드를 구축했다. 

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클라우드 기반 가상화 기지국 장비와 5G 단독모드(SA) 오픈랜 시스템 검증에 성공했다. 이번 검증은 온라인 회의와 메신저 등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진행됐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LG유플러스가 한국 통신업계를 대표해 오픈랜관련 글로벌 행사인 플러그페스트에서 실증 결과를 발표했다”며 “한국이 글로벌 오픈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국내 오픈랜 생태계를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