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족저근막염이나 아킬레스건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주말이면 취미생활로 등산을 즐기던 회사원 김모(52) 씨는 한 달 전 산행 후 뒤꿈치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져 가까운 정형외과를 찾았다. 검사 결과 족저근막염을 진단 받아 김씨는 휴식과 함께 주사치료를 진행했다. 하지만 수차례의 주사치료에도 불구하고 뒤꿈치 통증은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족저근막염이나 아킬레스건염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 두 질환은 발뒤꿈치를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거나 뒤꿈치에 지속적으로 무리가 가해질 때 발병하는 질환으로 휴식을 취하거나 간단한 주사치료를 시행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뒤꿈치에는 지방조직, 근막, 힘줄, 점액낭 등의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근육들이 얽혀 있어 염증을 일으킨 조직을 정확히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며 조직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져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여러 차례 치료를 진행해도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전문가들은 족부질환 치료 분야에서 전문적이고 풍부한 경험을 갖춘 의료진이 주사치료 전에 염증을 일으킨 조직을 정확하게 찾아내 그 조직에 맞는 주사치료를 할 수 있는 ‘선택적 조직재생술’을 시행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이 시술은 2~3회의 적은 치료 횟수만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염증이 심해 조직이 크게 손상된 경우에는 수술 치료가 불가피하다.

조주원 청담 참튼튼병원 원장은 “뒤꿈치는 지방조직, 근막, 힘줄 등 다양한 근육들이 얽혀 있어 염증이 생긴 조직을 정확히 찾아내지 않고 치료를 진행할 경우 치료효과를 보기 어렵다”며 “족부질환의 풍부한 치료 경험을 가진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