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민 민주당 최고위원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병역 의혹 보도를 정조준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병역 의혹을 정조준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가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하던 중 자격이 없는 국가사업에 참여했다는 보도를 거론했다.

김용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이 대표가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 중 지원 자격이 없는 국가사업에 참여했다는 의혹은 합리적 근거가 있어 보인다”며 “이 대표는 당 대표로서 공적 질문들에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 언론은 보도를 통해 이 대표가 대체 복무 중 'SW마에스트로 사업‘에 지원했다고 밝혔다. 지원 자격이 제한돼 있었으므로 대체 복무를 하던 이 대표는 자격이 없음에도 이 사업에 참여했다는 것이다.

김 최고위원은 “2010년 당시 지식경제부 소프트 분야 인재육성을 위해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과정 연수생을 선발했다”며 “해당 선발공고에는 공고일 현재 대학교, 대학원에 재학 중인 사람만 지원할 수 있게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7년 이미 대학을 졸업해 산업기능요원으로 대체복무 중이었던 이 대표가 여기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자격도 안 되는 사람이 허위 지원해 장학금까지 받았다면 업무방해를 넘어 사기죄가 성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과정은 단계별로 100만원에서 20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과정이었다는 게 김 최고위원의 설명이다.

김 최고위원은 해당 의혹을 이 대표의 ‘공정성’과 결부시키는 모양새다. 이 대표가 강조해온 것이 ‘공정 경쟁’인 만큼, 의혹이 사실일 경우 이에 위배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김 최고위원은 “언론이 제기하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 대표가 어떤 청년의 기회를 박탈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 대표를 향해 ‘수술실 CCTV 설치법’ ‘평등법’ 등 처리에 동참할 것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 대표의 ′합리적 보수′를 겨냥하며 정책 압박에 나선 것이다.

이동학 민주당 최고위원은 “(평등법에 대해) 이 대표는 대부분 사안에 공감대를 가진다면서도 시기상조라며 입법에 이르기엔 사회적 논의가 부족했다고 한다”며 “수술실 CCTV에 대해선 의료행위에서 의사가 소극적일 수 있다며 신중론을 펼쳤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실과 격론하지 않고 비겁하지 않을 것이라는 이준석의 약속은 어디 갔나”라며 “젊은 이준석이 안 하면 훗날의 이준석은 더 못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