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대선 출마 선언 장소인 윤봉길 기념관 편법 대관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해당 보도가 정치적으로 편향됐다고 반박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선 출마 장소인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을 편법 대관했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했다.

윤 전 총장 측 최지현 부대변인은 지난 27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윤봉길 기념관은 대관 계약하기 전에 사용 목적을 있는 그대로 알렸으며 그 과정에서 편법을 사용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앞서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윤 전 총장 측은 윤봉길 기념관 대관 신청서에 사용 목적을 ‘세미나 및 기자회견’으로 적어 허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봉길 기념관의 시설사용 범위는 문화적 목적 등에 한정됐으므로, 사실상 ‘정치적 행사’인 출마 선언의 경우 이에 상충된다는 것이다.

최 부대변인은 “윤봉길 기념관은 사회적 목적으로 정해진 비용을 내고 대관할 수 있으며 종전에도 정치 행사에 대관한 사실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예약 과정에서 장소가 변경될 가능성이 있고 행사 보안을 위해 ‘세미나 및 기자 간담회’로 적었다”며 “본 계약 이전에 윤석열 정치선언 행사라는 사실을 미리 밝히고 대관 비용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기념관 측에서도 사용 목적을 미리 알고 있었다는 취지인 셈이다.

이번 행사를 진행하는 업체에 대해서도 의혹이 제기됐다. 앞선 보도는 해당 업체가 인력 부족 등으로 대형 행사를 진행할 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업체 대표가 윤 전 총장의 아내와 대학원 최고위 과정 동기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윤 전 총장 측은 윤 전 총장의 처와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최 부대변인은 “해당 업체는 한‧중‧일 정상회의를 기획 진행하는 등 다양한 행사 진행 경험이 있다”며 “처는 대관 과정에서 일절 관여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상적인 대관을 두고 ‘꼼수’로 표현한 것은 정치적으로 편향된 기사”라며 “사실관계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은 오는 29일 윤봉길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앞두고 있다. 지난 27일에는 윤봉길 기념관을 미리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윤 전 총장 측은 “평소에도 자주 산책하는 길”이라며 “별도 예행연습 차원의 방문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