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SUV 버금가는 주행 성능 갖춰
대전·대구·광주 출고·시승센터 오픈 시 판매 증대 예상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폴스타가 다음달 12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브랜드의 첫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폴스타 3’의 공개 행사를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폴스타 3의 한국 시장 출시는 내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폴스타 3는 볼보자동차가 개발 및 공유한 새로운 전기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됐으며, 엔비디아의 중앙 집중식 코어 컴퓨팅, 그리고 볼보자동차를 비롯해 ‘젠스액트(Zenseact)’ ‘루미나르(Lumanar)’ ‘스마트 아이(Smart Eye)’ 등 업체로부터 공급받은 최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한 점이 특징이다.
폴스타는 ‘고성능 프리미엄’을 지향하는 브랜드인 만큼 핵심 가치인 퍼포먼스 부분도 타협하지 않은 모습이다.
출시 시점의 모든 폴스타 3에는 후륜 기반의 듀얼 모터 파워트레인이 탑재되며, 전기 토크 벡터링 기능을 갖춘 듀얼 클러치 시스템이 적용된다. 또한 어댑티브 듀얼 챔버 에어 서스펜션과 액티브 댐퍼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돼 노면에 따라 댐퍼를 1,000분의 2초 단위로 조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폴스타 3는 편안함과 견고한 주행을 위한 서스펜션 다이내믹을 유기적으로 전환할 수 있다.
옵션 사양인 퍼포먼스 팩 적용 시 주행 성능은 최고 출력 380㎾(약 512마력) 및 최대 토크 93.4㎏·m(910Nm)의 힘을 발휘한다. 수치만 놓고 비교하면 최고 출력은 4.0ℓ 가솔린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한 포르쉐 카이엔 터보 모델과 비등하며, 93.4㎏·m의 최대 토크는 슈퍼 SUV로 불리는 람보르기니 우루스 퍼포만테(86.7㎏·m)를 뛰어넘는 정도다.
또한 퍼포먼스 팩에서는 액티브 댐퍼 및 에어 서스펜션에 대한 폴스타 엔지니어링 섀시 튜닝을 지원하고, 밸브캡과 안전벨트 그리고 레이저로 새겨진 실내조명 스트립 등 곳곳에 폴스타의 상징적인 스웨디시 골드 디자인 포인트도 추가됐다.
이번에 공개되는 신차 폴스타 3는 내년 한국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앞서 폴스타 코리아는 지난해 12월 브랜드 론칭 당시 △2024년까지 매년 1종 이상의 전기차 출시 △약 500억원 투자로 2024년까지 전국 주요 대도시에 총 10곳의 고객 접점 확보 △볼보자동차의 전국 서비스센터 이용 등 국내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 공략 등 국내 판매 전략 및 비전을 밝힌 바 있다.
올해는 지난 1월 폴스타 2가 국내에 출시돼 1∼8월 기준 1,900대 판매를 기록 중이다. 폴스타 코리아는 폴스타 2를 출시하면서 올해 목표치를 4,000대로 제시한 바 있는데, 현재 8월 기준 판매대수를 감안하면 목표치에는 조금 미달되는 수준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아직까지 전시장이 전국에 구축되지 않은 점과 단일 모델만으로 이 정도 수준의 판매를 이어가고 있는 점은 눈길을 끄는 대목이다.
폴스타 코리아는 지난해 12월말 ‘데스티네이션 서울’ 오픈을 시작으로, 스타필드 하남에 ‘스페이스 경기’를 구축했고, 이어 올해 1월과 3월에는 각각 부산 센텀시티에 ‘스페이스 부산’과 제주도에 ‘데스티네이션 제주’를 오픈했다. 이어 올해 3분기까지 대전과 대구, 광주에 차량 출고 및 시승센터를 오픈할 예정이었으나 아직 소식이 없다. 대전과 대구 광주 지역에 시승센터가 연내 구축되고 운영된다면 판매량 증대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내년 폴스타 3가 출시된다면 폴스타 코리아의 입지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토마스 잉엔라트 폴스타 최고경영책임자(CEO)는 “우리는 ‘현시대의 SUV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에 대해 끊임없이 자문했다”며 “폴스타 3는 전동화 시대의 SUV를 새롭게 정의하며, 설계 당시 차량의 비율과 자세 그리고 공기역학과 같이 원형에 대한 몇 가지 근본적인 사항들을 다루는 것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이어 “편안한 크루즈에서 눈 깜작할 사이에 민첩한 퍼포먼스 차량으로 변신할 수 있다는 점이 폴스타 3를 특별하게 만든다”며 “또한 낮은 무게 중심과 넓은 트랙으로 안정성을 갖췄으며, 운전자에게 주행의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진행되는 폴스타 3공개 행사는 현지시각 10월 12일 저녁 7시(한국 시각 10월 13일 새벽 2시)에 진행되며,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생중계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