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를 시작하며
 

김현성 ‘위더십 연구소’ 공동대표, 전 중소기업유통센터 소상공인디지털본부장 / 시사위크 
김현성 ‘위더십 연구소’ 공동대표, 전 중소기업유통센터 소상공인디지털본부장 / 시사위크 

물음이 생겼다.
 

‘디지털은 소상공인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사실 따지고 보면 인터넷도 모바일도 우리가 선택 했다기 보다는 주어진 환경과 조건에 적응한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쉬울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힘겨운 시간일 수 있다. 디지털 대전환은 소상공인들에게는 코로나19 같은 두렵고 낯선 존재다. 이번 연재가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제 백신’ 같은 존재가 됐으면 한다. 아울러 함께 위 물음에 대한 물음동지가 되어 답을 찾아 갔으면 한다. ‘배가 항구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지만 그것이 존재의 이유가 아니다’는 말처럼 디지털이라는 격랑의 바다로 출항하려 한다.

‘지방소멸’을 넘어 ‘지역소멸’ 시대란다. 지금 우리에게 재난만이 참사가 아니다. 지역소멸도 재난은 아니지만 재난보다 더 위험하고 파괴적인 진행되고 있는 진행형 참사다.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기사의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 게티이미지뱅크
‘지방소멸’을 넘어 ‘지역소멸’ 시대란다. 지금 우리에게 재난만이 참사가 아니다. 지역소멸도 재난은 아니지만 재난보다 더 위험하고 파괴적인 진행되고 있는 진행형 참사다. (사진은 이해를 돕기 위한 것으로, 기사의 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 게티이미지뱅크

 

참사사회

참사[慘事] 비참하고 끔찍한 일
소멸[消滅] 사라져 없어지게 되다

기사를 보다 정확한 뜻이 궁금한 단어를 보면 사전검색을 한다. TV, OTT를 보다가도 낯선 단어가 가시처럼 걸릴 때가 있다. 얼마 전 끝난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를 보면서 ‘환대’니 ‘추앙’같은 단어를 검색하는 것은 묘한 설렘과 즐거움이다. ‘참사’니 ‘소멸’이니 하는 말을 검색할 때는 우울하고 슬퍼진다. 소멸은 참사고 참사는 소멸이다. 그렇게 우리는 언제고 소멸될 수 있는 참사사회에 살고 있다.

‘지방소멸’을 넘어 ‘지역소멸’ 시대란다. 지금 우리에게 재난만이 참사가 아니다. 지역소멸도 재난은 아니지만 재난보다 더 위험하고 파괴적인 진행되고 있는 진행형 참사다. 비수도권 일부 군 지역 인구 감소세가 수도권과 광역시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지난 11일 산업연구원은 ‘K-지방소멸지수 개발과 정책과제’ 보고를 통해 “지방소멸 위험성이 가장 높은 지역은 59곳으로 전남 강원 경북에 편중되는 현상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소멸위험지역이 9곳(3.9%), 소멸우려지역 50곳(21.9%) 등이다. 지역별로는 전남이 13곳, 강원이 10곳, 경북이 9곳으로 전체 소멸위기지역 59곳의 54.2%를 차지했다.

2023년 1월 1일 시행되는 고향사랑 기부제 일명 ‘고향세’도 이런 지역소멸의 해법 중 하나다. 개인이 자기 주소지 외 희망하는 지자체에 일정 금액(500만 원 이하)을 기부하면 지자체는 기부금의 30% 이내에서 답례품을 기부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기부금의 10만 원 이하는 전액, 그리고 10만 원 초과분에는 16.5%를 세액공제해 준다.

지자체는 그렇게 받은 기부금을 지역주민의 복리 증진에 사용할 수 있다. 도시민이 재정 자립도가 낮은 지자체에 기부하는 것이다. 개인, 해당 지방자치단체 주민이 아닌 사람만 기부가 가능하며, 법인·단체, 해당 지방자치단체 주민, 이해관계자는 기부할 수 없다. 문재인 정부의 대선공약이었고 2021년 10월 제정됐다. 고향세 이전에 지방이전 기업의 법인세를 한시적으로 면제해 주고 있다. 이것을 영구적으로 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역소멸이 심화될수록 비례해서 강화되고 있다. 모두가 지역경제의 활력을 다시 살리기 위한 대책이다.

지난 11일 산업연구원은 ‘K-지방소멸지수 개발과 정책과제’ 보고를 통해 “지방소멸 위험성이 가장 높은 지역은 59곳으로 전남 강원 경북에 편중되는 현상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 K-지방소멸지수 개발과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지난 11일 산업연구원은 ‘K-지방소멸지수 개발과 정책과제’ 보고를 통해 “지방소멸 위험성이 가장 높은 지역은 59곳으로 전남 강원 경북에 편중되는 현상이 관찰됐다”고 밝혔다. / K-지방소멸지수 개발과 정책과제, 산업연구원

 

다른 결과를 생각하면서 같은 방법을 쓰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안타깝게도 고향세도 법인세 면제도 변화된 시대상을 반영하지 못하고 공을 쫓는 전형적인 동네축구식 대책이 아닐 수 없다. 그런 노력이 필요 없다는 이야기가 아니라 적어도 10년 20년 뒤 미래를 사회경제적 전망을 예측하고 이것을 기반으로 한 정책이어야 한다. 디지털 대전환이라는 근본적 변화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지금의 대책들이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라는 변수를 반영해 재정렬 돼야 한다.

기침을 한다고 다 감기가 아니다. 지금 지역소멸에 대한 진단과 처방은 기침을 하니 감기라 진단하고 감기약을 처방하는 수준이다. 감기가 아니라 기침이라는 증상을 동반하는 다른 병일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감기약을 처방했던 것은 근본적 처방이 아닐 수 있다. 기침은 멎을 수 있겠지만 병을 낫게 하지는 못할 수 있다. 설령 그것이 감기일지라도 새로운 시대에 맞는 처방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커뮤니티 비즈니스 다시보기

지역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주민이 주체가 돼 지역 잠재자원을 활용해 그 문제를 공공적으로 해결하는 지역 사회 혁신 흐름이 유행처럼 이야기 됐다. 이런 일련의 활동을 ‘커뮤니티 비즈니스’라 불렀으며 마을 만들기, 지역 경영을 이야기하는 분들이 빼놓지 않고 이야기 했다. 문제는 이 같은 지역의 자원 _ 토지, 재화, 문화재 등 유형적인 것에서부터 노동, 아이디어, 문화 등 _을 어떻게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 지역 스스로 봉착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가느냐 하는 것이다.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핵심 캠페인이 ‘지산지소(地産地消)’였다.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지역이 소비하자’는 운동이다. 지역의 상품은 글로벌 비즈니스 상품의 표준화에 의한 대량생산·대량소비 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커뮤니티 단위에서 지역의 다양한 자원을 가지고 만들어지는 것이다. 지역에 토대를 둔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활성화는 지역의 조화롭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한다. 그 정신은 여전히 유효하다. 그렇지만 디지털 전환을 통해 디지털 상공인 시대에 맞는 재구성이 필요하다. 특히 글로벌 비즈니스와의 차별적 지점을 강조하면서 공간성을 따지는 것은 디지털 경제 시대에는 맞지 않은 전제이다. 디지털 상공인 시대, 지산지소 운동을 재해석해 본다.

우리 정부의 지역화폐와 공공일자리 정책은 총수요 창출자로써 정부의 역할을 보여주는 대표사업이다. 그런데 이런 예산이 축소된 것은 아쉽다. 사진은 충북 단양군 지역화폐인 '단양사랑상품권' / 단양군, 뉴시스
우리 정부의 지역화폐와 공공일자리 정책은 총수요 창출자로써 정부의 역할을 보여주는 대표사업이다. 그런데 이런 예산이 축소된 것은 아쉽다. 사진은 충북 단양군 지역화폐인 '단양사랑상품권' / 단양군, 뉴시스

 

디지털 상공인 시대, 지산지소 캠페인의 재해석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지역에서 소비하자’

과거 지산지소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국지적 지역 내에서 매칭이 됐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는 지역의 소비자 뿐 아니라 지역 내에 있는 전국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하이퍼 로컬 기술을 활용한 당근마켓을 상상하면 된다. 하이퍼 로컬 플랫폼이 소비자의 위치에 따라서 지역 소상공인이 노출되고 추천되며 다양한 행사와 이벤트도 진행된다면 지역의 소상공인들에겐 큰 기회가 될 것이다. 지역 내 생산자가 지역 내에 있는 전국의 소비자와 만나는 것이다. 위치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들은 다양한 상상력을 만들 것이다. 카카오 선물하기를 지역적으로 커스터마이징 한다면 골목상권 미용서비스도 지역 빵집의 매출도 늘어 날 것이다.

다만 이런 과정에서 가장 소외될 수 있는 사람들이 요식업을 중심으로 한 자영업자다.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이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 커머스로 이해 되다보니 요식업을 중심으로 한 소상인들은 상대적으로 디지털 격차를 경험하게 된다. 그렇지만 조금만 상상력을 발휘하면 새로운 기회를 창출 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격리되면 10만원 상당의 격리 패키지가 배달된다. 패키지에는 격리기간동안 활용할 각종 밀키트 상품이 담겨있다. 대부분이 대기업 제품이다. 밀키트, HMR 기술이 대중기술이 된 상황에서 격리 패키지를 대기업 제품으로만 만들 이유가 없다. 지역 골목상권의 제품을 간편식화해서 전달하면 된다. 아울러 지역의 복지 사업으로 진행하는 각종 끼니복지를 지역의 상품으로 한다면 지역 골목상권을 살리기와 어르신 끼니복지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한 번 개발된 HMR/ 밀키트 제품은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에 입점을 지원해서 판매 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하면 된다. 여기에 더 보태면 군부대가 있는 곳은 장병들 급식의 질 개선을 위해서 지역 맛집 밀키트를 활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한 지역협력 사업이 될 것이다.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지구적으로 소비하자’

과거 지산지소는 글로벌과 지역을 구분했다. 글로벌 비즈니스의 니치적 개념으로 마을 비즈니스를 포지셔닝 했다. 그러나 디지털 경제 시대 비즈니스는 공간과 시간을 초월한다. 아마존에서 경북 영주대장간의 낫과 호미가 팔린다. 진도 갓김치와 전라도 김치가 타오바오에서 팔린다. 국경과 지역적 경계는 더 이상 비즈니스의 장애요인이 되지 못한다. 지역의 비즈니스도 지구적 상상력을 갖고 진행해야 한다. 각 지역이 디지털 무역인을 양성해서 지역의 상품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 했으면 한다. 아마존은 아마존 파크를 전 세계적으로 만들어서 지역상품의 디지털 무역을 돕고 있다. 한국의 어딘가에도 아마존 파크를 유치해서 거점공간화 했으면 싶다. 꼭 아마존이 아니어도 소상공인 디지털 무역의 거점 공간을 플랫폼과 지자체가 협력해 만들어도 좋다. 디지털 상공인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는 언제 만들어도 만들어야 될 공간이다. 정부와 지자체가 시범적으로 운영하면서 디지털 상공인 무역시대를 준비했으면 한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는 지역의 소비자 뿐 아니라 지역 내에 있는 전국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사진은 디지털 커머스
디지털 전환 시대에는 지역의 소비자 뿐 아니라 지역 내에 있는 전국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다. 사진은 소비자와 판매자 간 직접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커머스 사례 / 게이티미지뱅크

그렇게 만들어질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내 콘텐츠로 지역의 다문화 가족과 새로운 협력적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이는 지역 다문화 가족에 대한 새로운 접근으로 다문화 가족을 복지와 시혜의 대상이 아닌 보다 생산적인 산업의 기여자로 공동체 일원으로 인식 시킬 것이다. 동남아에서 온 다문화인은 현지국가에서는 엘리트층이다. 이들은 자국의 언어와 한국어 이중언어를 구사한다. 이들이야말로 디지털 무역인으로 핵심인재들이다. 다문화인에게는 지역사회에 기여했다는 자부심을 안겨줄 것이며 지역의 상품은 지역 내 소비를 넘어서 글로벌 상품이 되어 소상공인들의 글로벌화에 기여할 수 있다. 결국 1차 산업 위주의 지역 상품을 보다 다원화하고 내수를 넘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야말로 지역 경제 활력을 만드는 핵심 변수가 될 것이다.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기존 지역이 갖고 있는 자원을 재정의하게 될 것이다.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을 지능적으로 소비하자’

디지털 전환은 경제 주체들의 역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과거 정부는 산업의 선도자, 촉지자였다. 현재의 이해관계에 사로잡혀서 미래에 대한 투자에 인색할 수 있는 기업을 대신해 R&D 투자를 선도했다. 그간 국가경제산업에서 정부의 역할이 컸다. 장이 바뀌고 규칙이 바뀌었다. 소비자의 변화 속도가 빨라졌다. 정부의 속도는 소비자를 쫓지 못한다. 결국 정부의 R&D는 뒷북이 되는 경우가 늘어난다. 속도의 시대 정부는 속도를 따라가기 보다는 경기장을 정비하고 규칙을 다듬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더불어 총수요 촉진자로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특히 스스로 유통과 판로개척이 어려운 소상공인들을 위한 과감한 유통과 마케팅 판로개척 정책을 펼쳐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우리 정부의 지역화폐와 공공일자리 정책은 총수요 창출자로써 정부의 역할을 보여주는 대표사업이다. 그런데 이런 예산이 축소된 것은 아쉽다. 더불어민주당 이동주 의원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 간의 상보관계에 관한 연구(2020)’ 보고서에 따르면,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 간의 경쟁 관계는 성립되지 않았고 오히려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공통의 목적으로 각자의 영역에서 이를 이행하고 있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서는 온누리상품권과 지역화폐가 서로 독립적으로 공급되고 소비되면서, 온전히 지역 전통시장의 매출 증대로 이어지며 산업유발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온누리상품권의 경우 △생산유발효과 1,110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540억원 △취업유발효과 1,081명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사랑상품권은 △생산유발효과 837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407억원 △취업유발효과 816명으로 확인됐다.

2023년 1월 1일 시행되는 고향사랑 기부제 일명 ‘고향세’도 이런 지역소멸의 해법 중 하나다. / 게티이미지뱅크
2023년 1월 1일 시행되는 고향사랑 기부제 일명 ‘고향세’도 이런 지역소멸의 해법 중 하나다. / 게티이미지뱅크

꼭 지역화폐와 공공일자리처럼 직접적 방식이 아니어도 정부의 총수요 촉진자로써 역할을 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디지털 커머스 플랫폼에 입점은 물론이고 입점이후 브랜드 마케팅 지원까지 디지털 상공인에 대한 커머스 서비스를 종합적이고 융합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여전히 오프라인 유통 중심의 지원으로는 디지털 시장에서 소상공인이 고사될 수 있다. 이런 변화된 환경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디지털 상공인 커머스 전문기관인 ‘디지털 상공인 커머스 진흥원(가칭)’을 만들어서 디지털 상공인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이곳을 통해서 디지털 커머스 변화에 반응하는 수준의 정부 정책에서 벗어나서 디지털 커머스 생태계에서 디지털 상공인의 위상과 협상력을 대변해 주는 리더십을 가져야 한다. 정부나 지자체가 직접 플레이어가 되어서 플랫폼과 경쟁하는 방식으로는 디지털 커머스 시장의 속도감 있는 변화를 따라가기 힘들다. 정부나 공공기관은 인력구조나 재정집행의 유연성이 떨어진다는 상수에 대한 고민을 놓쳐서는 안된다.

디지털 상공인들이 자존감을 갖고 정글 같은 디지털 커머스 시장에서 경쟁해 갈 수 있는 지도와 자 역할이 필요하다. 오프라인 자영업자를 위해서 상권분석플랫폼이 있듯이 디지털 커머스 시장의 상권을 분석하는 플랫폼이 있어야 한다. 옵션형식으로 조건값을 입력하면 디지털 상공인의 조건에 맞는 플랫폼들이 추천되고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지가 결괏값으로 나와야 한다. 정책적 선택받지 않은 디지털 상공인 스스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AI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 이런 것을 스스로가 하지 못하는 디지털 상공인을 위해서 ‘디지털 유통설계사’(가칭) 국가 자격증을 통해서 필요할 때 신뢰할 수 있는 전문가로부터 조력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지자체 공공기관 정부가 준비하고 있는 디지털 상공인 정책들을 자신의 조건에 맞춰서 맞춤형으로 전달 될 수 있는 시스템 또한 필요하다. 민간의 사업자가 이런 정보를 갖고 비즈니스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런 모든 정보는 API로 공개해서 필요한 디지털 상공인에게 전달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을 돕겠다는 다양한 스타트업과의 연계 협력 또한 보다 속도를 내야할 일이다.
 

적의하다 [適意--]

1. 알맞고 마땅하다
2. 마음이나 뜻에 들어맞다

여기까지 쓰고 마무리할 말을 찾다 얼마 전 단톡방에서 본 단어를 검색한다. 제 생각이 디지털 상공인들에게 적의했으면 한다. 늘 두려운 마음으로 자판을 두드린다.

적의[敵意]없이
적의[適意]한 말로 채워가려 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