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 김현성 ▲‘위더십 연구소’ 공동대표 ▲전 중소기업유통센터 소상공인디지털본부장​ ▲​전 서울시 디지털 보좌관  
필자 김현성 ▲‘위더십 연구소’ 공동대표 ▲전 중소기업유통센터 소상공인디지털본부장​ ▲​전 서울시 디지털 보좌관  

연재를 시작하며

 

물음이 생겼다. 

‘디지털은 소상공인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사실 따지고 보면 인터넷도 모바일도 우리가 선택했다기 보다는 주어진 환경과 조건에 적응한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쉬울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힘겨운 시간일 수 있다. 디지털 대전환은 소상공인들에게는 코로나19 같은 두렵고 낯선 존재다. 이번 연재가 소상공인의 ‘디지털 경제 백신’ 같은 존재가 됐으면 한다. 아울러 함께 위 물음에 대한 물음동지가 되어 답을 찾아 갔으면 한다. ‘배가 항구에 있을 때 가장 안전하지만 그것이 존재의 이유가 아니다’는 말처럼 디지털이라는 격랑의 바다로 출항하려 한다.

‘디지털 상공인’인이 정명은 아닐 수 있지만 디지털 전환시대 디지털 경제에서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요구를 담아가는 시작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 게티이미지뱅크
‘디지털 상공인’인이 정명은 아닐 수 있지만 디지털 전환시대 디지털 경제에서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요구를 담아가는 시작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 게티이미지뱅크

▮ ‘디지털 상공인’

연재를 읽고 ‘디지털 상공인’에 대해서 묻는 분들이 있다. 일단 연재를 읽어 주심에 고마울 따름이다. 연재를 시작하면서 좀 더 친절하게 이야기 드렸어야 했는데 너무 훅 들어간 것이 아닌가 싶어서 반성부터하고 시작한다. 사실 연재를 고민하면서 연재명에 대해서는 크게 고민하지 않았다. 일단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디지털 전환 이후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쓰고 싶었다. 디지털 입점부터 시작하는 소상공인이나 디지털 전환 이후 소상공인을 포괄해 ‘디지털 상공인’이라 명명했다.

정치한 개념이 아닐 수 있다. 다만 기존 소상공인은 오프라인 중심성이 강하고 디지털 판매를 오프라인의 플러스알파(+α), 구색 갖추기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시대를 소상공인이라고 피해갈 수는 없다. 디지털 커머스를 시작으로 오프라인으로 확산해 가는 소상공인도 있고, 디지털 판매가 오프라인 판매를 역전하는 소상공인도 많다. 이런 시대적 흐름을 반영하는 바른 명명이 필요하다. 그래야 새로운 환경에서의 영향력과 협상력이 만들어 질 수 있고 새로운 요구가 만들어질 수 있다. ‘디지털 상공인’인이 정명은 아닐 수 있지만 디지털 전환시대 디지털 경제에서 소상공인들의 새로운 요구를 담아가는 시작이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소상공인이 아프다.

코로나19라는 고비만 넘기면 될 것 같던 현실은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음에도 나아지지 않고 있다. 고유가·고물가·고환율 3고 위기를 이야기 하지만 과거 3고의 시절도 이렇게 까지는 아니었다며 좌절하고 있다. 3고는 늘 들어왔던 말이라 그래도 익숙한데 디지털 전환은 여전히 익숙하지 않다. 디지털과 함께 늘 이야기되는 플랫폼 또한 임의롭지 않다.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은 느끼지만 막상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실천은 막막하기만 하다.

플랫폼의 등장과 성장은 소비자를 변화 시켰고 산업생태계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재편됐다.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디지털 기술의 보편화로 인해 생산자와 소비자간 정보균형이 이뤄졌다. 경제에서 소비자권력시대가 열렸다. 정보와 권력을 갖게 된 소비자는 생산, 유통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런 경제권력의 교체야말로 디지털 경제의 본질이며 소상공인이 필요에만 머물지 말고 디지털 전환을 해야 하는 이유이다. 정부가 코로나 이후 소상공인들에게 손실보상을 넘어서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야 한다.

코로나19라는 고비만 넘기면 될 것 같던 현실은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음에도 나아지지 않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전국 전통시장 수가 1,401개(2020년 기준)로 지난 2006년보다 209개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그동안 대형마트, 편의점 등이 커지며 시장의 역할을 대신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진은 서울의 한 전통시장 모습. / 뉴시스
코로나19라는 고비만 넘기면 될 것 같던 현실은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이 사라졌음에도 나아지지 않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전국 전통시장 수가 1,401개(2020년 기준)로 지난 2006년보다 209개 감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그동안 대형마트, 편의점 등이 커지며 시장의 역할을 대신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사진은 서울의 한 전통시장 모습. / 뉴시스

▮ 디지털 전환은 경제권력 탈바꿈의 시작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구성 요소들을 이용하며 구매-생산-유통-판매 등 기존의 비즈니스 과정, 비즈니스 전략, 고객 경험 등을 완전히 전환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으로 탈바꿈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탈바꿈의 과정이 과거 시대의 정부의 실패, 시장의 실패라 이야기되는 낙수경제의 과오를 반복해서는 안 될 것이다. ‘대기업의 성장을 장려하면 중장기적으로 중소기업과 소비자에게 긍정적 영향을 미쳐서 전체 국민경제가 부흥한다’는 낡은 우상을 섬겨서는 안 된다. 결과를 바꾸려면 원인을 바꿔야 한다. 대기업의 성장으로 만들어진 저수지의 고인물은 아래로 흐르지 않았다. 고인물은 불공정과 불평등만을 고착화시켰다.

디지털 전환으로 만들어지는 새로운 경제 질서는 기존의 수직적 구조와 중앙집권적 경제에서 탈바꿈해야 한다. 개방적이고, 분권화된 새로운 경제 환경에서 경제활동에 참여하는 모두가 성장하는 경제질서를 만들어가야 한다. 전환이 과거의 잘못된 결과를 바꾸지 못한다면 전환의 의미가 없을 것이다. 그 탈바꿈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이다. 플랫폼이 과거 대기업의 지위에서 낙수경제의 미명을 반복하게 된다면 우리 모두를 위한 대동경제의 시대는 다시 멀어져가게 된다.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이 존중되고, 소비자가 생산활동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낼 수 있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소비자권력 시대야말로 탈바꿈의 적기다. 소상공인의 다품종 소량생산이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 메이커스들이 새로운 연결의 환경인 플랫폼에서 경쟁력을 갖춰서 각자의 색깔을 펼쳐갈 수 있는 환경이야말로 디지털 경제의 지향이 돼야 할 것이다. 물은 아래로 흘러야 썩지 않는다.

▮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요구는 ‘권리’다

이처럼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은 소상공인의 이해관계를 뛰어넘는 국가경제의 경쟁력을 키우는 일이다. 그럼에도 여전히 국정감사장에서 몇몇 의원들은 ‘왜 정부가 마케팅과 유통 판로에 돈을 써야 하나’라는 철 지난 질문을 하고 있다. 낙수경제 시대의 망령이 여전히 남아있는 것이다. 여전히 정부가 산업을 선도하면서 공급혁신의 주체가 돼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 공장을 지어주고 산업클러스터를 만드는 일을 정부의 일로 생각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한 디지털 경제 시대 이런 생산과 공급에서의 역할 못지않게 소비와 수요의 관점에서의 정부의 역할도 균형감 있게 진행돼야 한다. 과거 우리가 그렇게 기준으로 삼았던 선진국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보고 배워야 한다. 그렇게 금과옥조처럼 이야기했던 미국, 일본, 유럽은 디지털 전환시대 정부가 공급이 아니라 수요창출에 적극적 역할을 찾고 있다. 미국의 ‘Buy America’나 우리기업을 괴롭히고 있는 새로운 무역장벽인 ‘IRA’ 입법이 그 좋은 예다. 지역화폐와 공공근로 예산은 그나마 있었던 정부의 수요혁신 예산이었는데 전액삭감된 것은 시대를 역행하는 결정이다.

디지털 전환을 통한 디지털 경제 시대 이런 생산과 공급에서의 역할 못지않게 소비와 수요의 관점에서의 정부의 역할도 균형감 있게 진행돼야 한다. 과거 우리가 그렇게 기준으로 삼았던 선진국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보고 배워야 한다. / 게티이미지뱅크
디지털 전환을 통한 디지털 경제 시대 이런 생산과 공급에서의 역할 못지않게 소비와 수요의 관점에서의 정부의 역할도 균형감 있게 진행돼야 한다. 과거 우리가 그렇게 기준으로 삼았던 선진국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보고 배워야 한다. / 게티이미지뱅크

대기업과 중소기업들은 변화의 바람을 빠르게 읽고 거기에 맞춰가고 있다. 맞춤형 소비에 맞춰 풀필먼트 물류거점을 만들고, 하이퍼로컬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오더 시스템 등을 도입해 소비자 편익을 높여 가고 있다. 아울러 플랫폼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소상공인의 창의적 제품을 자사 브랜드로 만든 PB 제품을 만들어서 이익을 극대화 하고 있다. 이에 반해 많은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인지하면서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진입을 주저하거나 포기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2020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현황에 관한 실태조사에서는 웹사이트 SNS, 앱, 전용 플랫폼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소상공인은 15.4% 수준에 불과했다. 활용 중인 기술 또한 대부분 온라인 쇼핑몰(20.3%)이며 스마트오더(5.1%), 무인결제 및 주문형 키오스크(1.3%) 정도다.

▮ 소상공인 있는 Diginomics(Digital+Economics)가 되어야 한다

이런 ‘디지털 격차’가 국가경제의 미래를 어둡게 하고 있다. 정부는 소상공인 디지털 격차 해소를 중요한 국정과제로 삼고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임해야 한다. 디지털 경제 안에서 소상공인의 영향력과 점유율이 불공정하게 침해 되지 않도록 심판의 역할을 제대로 해나가야 한다. 얼마 전까지 정부기관(중소기업유통센터)에서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정책의 소임을 했던 책임자로써 현 상황에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럼에도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이라는 중차대한 현안 해결을 위해서 징비의 마음으로 정부의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 ‘하이파이브’(다섯가지를 높이다) 해줄 것을 당부 드린다.

첫째, 정책 수요자인 소상공인 중심성을 높여야 한다. 소상공인 없는 소상공인 사업이란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문제도 답도 소상공인이 주도적으로 풀어 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육이나 강좌에 전문 강사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직접 경험한 소상공인이 강사가 된다면 몰입도가 다를 것이다. 소상공인이 묻고, 소상공인이 답할 수 있는 커뮤니티 조성자로서 정부가 역할을 하면 될 것이다. 소상공인의 이야기가 소상공인을 움직일 수 있다. 라이브커머스도 마찬가지다 명망가나 인플루언서를 활용해서 스튜디오에서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는 소상공인의 조건과 맞지 않다. 소상공인이 직접 자신의 가게에서 핸드폰만으로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야 말로 소상공인이 ‘디지털 전환을 해 볼만 하네’ 하고 마음먹게 해줄 것이다. 소상공인과 눈높이를 맞춰 가야한다.

정부는 소상공인 디지털 격차 해소를 중요한 국정과제로 삼고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임해야 한다. 디지털 경제 안에서 소상공인의 영향력과 점유율이 불공정하게 침해 되지 않도록 심판의 역할을 제대로 해나가야 한다. / 게티이미지뱅크
정부는 소상공인 디지털 격차 해소를 중요한 국정과제로 삼고 능동적이고 선제적으로 임해야 한다. 디지털 경제 안에서 소상공인의 영향력과 점유율이 불공정하게 침해 되지 않도록 심판의 역할을 제대로 해나가야 한다. / 게티이미지뱅크

둘째, 민간의 플랫폼과의 연계 협력해 나가야 한다.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의 목표는 디지털 경제 안에서의 소상공인의 점유율과 영향력을 지키고 키워가는 것이다. 민간 플랫폼과의 경쟁하는 새로운 플레이어를 키우는 것이 아니다. 플랫폼들이 소상공인을 공정하게 취급할 수 있도록 정부가 할 수 있는 수단을 활용해서 생태계의 리더십을 조성해 가야 한다. 특히, 자체 제조를 통해서 소상공인의 마케팅 의지를 꺾는 일에 대해서는 적극적 룰을 만들어야 한다. 플랫폼이 제조업을 하는 것에 대한 문제와 자사가 제작한 물건을 상위노출을 통해 판매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최소한의 오프사이드 룰을 만들어서 경기를 보다 공정하게 만들어가야 한다.

셋째, 대상별 업종별 맞춤형 지원이 돼야 한다. 소상공인 정책의 어려움은 카테고리가 다양하고 전체 규모가 크다는 것이다. 300만 소상공인 사업자에 600만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보는 입장은 다종다양하다. 이제 막 디지털 경제에 진입한 분과 디지털 전환을 통해서 스케일업이 필요한 분이 같은 지원을 할 수는 없다. 디지털 전환의 단계에 맞는 지원이어야 하고 업종에 맞는 지원이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지금처럼 배스킨라빈스식 지원 못지않게 소상공인이 주도적으로 필요를 설계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턴키방식으로 지원하는 것도 선택형으로 넣었으면 한다.

넷째, 찾아가는 현장형 지원사업이 되어야 한다. 소상공인의 44%는 1인 사업자다. 정부가 뭔가를 지원한다고 어떤 거점을 기반으로 사업이 진행된다면 참여하기가 쉽지 않다.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가급적 찾아가는 현장형이 돼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지역의 전문가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부는 이런 인력들의 자격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도록 ‘디지털 유통설계사’ 같은 국가 자격증을 만들어서 서비스의 질을 관리하는 것도 방법일 듯하다. 김미경tv가 진행하고 있는 ‘디지털 튜터’ 사업은 좋은 준거가 될 것이다. 디지털 튜터를 양성해서 배달의 민족 입점 업체들의 디지털 전환을 1대1로 도와서 의미있는 실적을 만들었다.

다섯째, 다양한 자원과의 연결의 힘을 강화해 가야 한다. 군 급식 부실 문제시 지역의 골목식당의 제품을 밀키트화해 제공하자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코로나 격리 패키지, 독거노인·저소득층·미혼모 등 취약계층 끼니 지원에 정기배송 지원과 같이 우리 주변의 공적수요처는 꽤나 많다. 꼭 대기업이 아니어도 하이퍼로컬로 지역의 경계를 공정하게 관리가 가능하니 적극적으로 지역의 공적 수요에 지역 제품을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구독경제 전문가인 전호겸 교수는 “정부 및 공공부문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스타트업의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발굴해 디지털 전환 지원해 줘야 한다”라며 “정부 또는 공공기관이 품질과 서비스에 대해 보증을 해준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믿고 구독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대안을 주문했다.

▮ 물음이 바뀌면 결과가 바뀐다

정책은 대상자에게 실질적 혜택이나 안정적 인프라를 제시하면서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도입된다고 해도 격변하는 디지털 기술 앞에선 기존 모델이 레거시 시스템으로 전락하기에, 다양한 주체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꾸준하면서도 견고한 디지털 역량을 쌓아야 한다. 디지털 환경에 주저하거나 변화에 무뎌지지 않도록 정부는 끊임없이 도전과 참여를 불어넣는 조정자 역할이 되어야 할 것이다.

협·단체, 플랫폼관계자, 소상공인 등 이해관계 그룹과 관련된 분들에게 묻고 또 물어서 더 깊고 넓은 답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과거에는 기업의 가치사슬 속에서 단방향적으로 가치가 창출되었다면, 디지털 전환 시대에는 서비스와 운영의 연결,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간 연결 등 다양한 주체 간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가치가 창출되고 있다.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정책이 지원 받을 때만 반짝 좋은 사업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사업이 돼야 한다. 라이브커머스의 성과는 라이브커머스를 몇 회 했냐가 아니라 지원 받은 소상고인이 라이브커머스를 지속하고 있느냐가 돼야 한다. 입점지원 사업은 몇 개의 소상공인이 플랫폼에 입점되었냐가 아니라 입점 후 지속적으로 활동하고 성장해가고 있느냐가 되어야 한다.

물음이 바뀌면 결과가 바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