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대선 경선 과정에서 내홍을 겪은 데 대해 공개 사과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대표로서 지금까지 경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있었던 모든 분란과 당내 오해가 발생했던 지점에 대해서 겸허하게 국민과 당원께 진심을 담아서 사과 말씀을 올리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선거는 많은 국민과 당원들이 애타게 기다리는 정권교체를 바라는 선거”라며 “비록 방법론과 절차에 있어서 우리간의 다소 이견이 있다하더라도, 선관위가 출범한 이상 이런 이견보다는 대동소이한 우리의 정권교체를 향한 마음을 바탕으로 모두 결집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려면서 “다시 한 번 지금까지의 혼란과 제 부족했던 점에 대해서 사과 말씀을 올린다”며 “앞으로도 공정한 경선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도부가 경주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했다.

이 대표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둘러싸고 당내 논란이 지속된 바 있다. 이 대표가 발족한 경선준비위원회에서 토론회를 추진하는 등 중립성 논란이 일었으며 이 과정에서 경준위원장인 서병수 의원이 사퇴했고, 원희룡 전 제주지사와 이 대표 간 녹취록 진실 공방 등이 벌어졌다. 특히 지난 21일 한 언론에서 윤 전 총장 측이 ‘국민의힘 비대위’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잡음이 한층 심해졌다. 

이 대표가 사과한 것은 경선 과정에서 당내 갈등이 심화되는 데 대한 우려 때문이다. 서 의원 역시 경준위원장에서 사퇴하며 이 대표에게 “이 대표가 우리 당의 상징이고 대표이지만, 잘못한 것이 많다고 본다”며 “너무 잦은 SNS라든가 인터뷰, 후보나 당 의원들에게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세는 반드시 고쳐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이 대표는 정홍원 전 국무총리를 국민의힘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이 대표는 “우리 당의 19대 국회의원 선거 공천관리위원장을 지내고, 박근혜 정부에서 총리를 역임하신 정홍원 전 국무총리께서 우리 당의 경선 선거관리위원장을 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 전 총리는)19대 총선에서 공관위원장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셨던 이력이 있다”며 “이번에 정홍원 전 총리께 우리 최고위 의결을 통해서 공정한 경선관리와 흥행을 위한 전권을 부여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선관위는 오는 26일 출범할 예정이며, 오는 30~31일 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대선 경선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