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일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대전·충남 합동연설회. 이날 행사장 앞에 지지자들이 몰리면서 민주당이 방역지침을 위반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사진=민주당 제공)
지난 4일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대전·충남 합동연설회. 이날 행사장 앞에 지지자들이 몰리면서 민주당이 방역지침을 위반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뉴시스(사진=민주당 제공)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충청 지역 순회 경선에서 방역지침을 위반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정의당은 민주당이 지난 주말 충청권 대선 경선 합동연설회를 치르는 과정에서 거리두기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송영길 대표를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이 도심 집회를 개최했다는 이유로 구속된 사실을 거론하며 민주당의 인산인해 합동연설회는 무죄냐고 따져 물었다.

여영국 대표는 지난 6일 대표단회의에서 “민주노총 위원장을 구속적부심에서 석방하지 않는다면, 대선 유세를 핑계로 방역지침을 어긴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이것을 방치한 경찰청장에 대해서 정의당은 고발을 심각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도심 집회를 개최했다는 이유로 구속된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이 곧 검찰에 송치될 예정”이라며 “방역의 원칙은 특권 없이 평등하게 적용돼야 한다. 민주당의 ‘대전ㆍ충남 합동연설회’가 열리던 행사장 앞 현장은 그야말로 인산인해였다”고 지적했다.

강 대표는 “사진으로만 봐도 거리두기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며 “그럼에도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유죄가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강 대표는 “민주당이 자당의 필요에 의해 ‘인산인해 합동연설회’를 개최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없는 일이고, 심각한 경제위기 속 벼랑 끝으로 내몰린 노동자들의 집회는 경찰 3,000명을 투입해 노조 위원장을 구속해야 할 정도로 중범죄란 말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은 이후 기자들에게 보낸 공지에서 '7일 오후 2시 영등포경찰서에 김창룡 경찰청장을 제외하고 송영길 대표만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고발 취지에 대해 “피고발인(송영길 대표)은 안전 및 예방조치를 하지 아니한 집회를 개최·진행하여 감염병예방법 제49조 제1항에 따른 조치를 위반하였다”며 “이에 동법 제80조에 따라 처벌되어야 하므로 면밀히 수사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기자단 설명회에서 민주당이 경선 현장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 “선거 과정 자체는 정당법 등 관련 법률에 따른 공적 활동에 속해 사적 모임 제한이나 거리두기 체계를 적용하지 않는다”면서 “행사와 관련된 일반적인 원칙을 준수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손 반장은 “일단 민주당 측에 관중이 있는 가운데 몇 천명이 모여 경선을 치르지 않도록 요청하고 있다”며 “만약 이런 과정에서 방역수칙 위반이 있다면 우선 해당 지자체에서 조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의 이 같은 설명에 대해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다시 페이스북을 통해 중수본의 설명을 언급하며 “노동자 집회에 사람 모이는 건 위험하고, 똑같이 사람 모여도 민주당 경선장에 모이는 건 위험하지 않다는 건가. 궤변이나 다름없는 답변”이라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