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국민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2021 국민과의 대화 ‘일상으로’에 참석해 국민패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인천 층간소음 흉기난동에 대한 경찰의 부실 대응과 관련해 “경찰의 최우선적인 의무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인데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고 질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찰 대응과 관련해 “이는 남경과 여경 문제가 아니라 현장에 출동한 경찰의 기본 자세와 관련한 사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시스템을 정비할 것”을 지시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번 대통령 지시 배경과 관련해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많은 국민이 많은 관심을 갖고 계신 사안이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이라며, 김창룡 경찰청장의 거취와 관련해서는 “논의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남경과 여경의 문제가 아니다’라는 대통령의 발언이 젠더 갈등을 의식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출동했던 경찰의 기본 자세, 태도와 관련된 문제”라며 “젠더 이슈로 논의가 되고 있는 것은 본질과 멀어진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대통령 발언에) 담겨있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한편 앞서 인천 남동구 한 빌라의 주민인 A씨는 지난 15일 아래층 주민들과 층간소음 문제로 갈등을 빚자 일가족 3명에게 흉기를 휘두른 혐의로 구속됐다. 그러나 사건 발생 당시 경찰관이 피해 가족과 함께 있었음에도 피해를 막지 못하고 자리를 떠난 사실이 알려져 부실대응 논란이 일고 있다. 

김 청장은 지난 21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은 경찰의 가장 중요한 사명이자 소명인데도 불구하고, 위험에 처한 국민을 지켜드리지 못한 이번 사건에 대해 피해자와 가족,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