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권 반환점을 돈 문재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 행사를 마련해 국민패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9년 11월 19일 ‘국민과의 대화’ 행사를 마련해 국민패널의 질문에 답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1일 ‘국민과의 대화’를 한다. 이에 문 대통령은 19일 공식일정 없이 이틀 앞으로 다가온 ‘국민과의 대화’ 준비에 매진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국민과의 만남은 오는 21일 오후 7시 10분부터 100분간 공개 자유토론 형식인 타운홀미팅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부동산’ 질문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

19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주말까지 별다른 공식 일정 없이 ‘국민과의 대화’ 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참모진으로부터 행사 진행 순서와 예상 질문 등 행사와 관련해 보고를 받고, 답변에 필요한 분야별 백제이터를 직접 챙기면서 점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퇴임 전 국민들 앞에서 마지막으로 국정 전반에 대한 소회를 직접 밝히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준비하는 것이다.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라는 제목으로 직접 국민과 소통하는 것은 지난 2019년 11월 19일 이후 2년 만이다. 당시 문 대통령은 임기 반환점을 맞아 국민과의 직접 소통에 나섰으며, 대화는 정해진 질문이나 각본 없이 생방송으로 진행됐다. 이 때문에 현장은 ‘도떼기시장’을 방불케 했다는 비판도 있었다. 그러나 행사 직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타운홀 미팅 방식의 소통에 대해 58.4%가 긍정평가를 했었다. 

이 때문에 2년 만에 진행되는 ‘국민과의 대화’ 역시 타운홀미팅 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현재 정치적인 이슈를 제외하고, 단계적 일상회복, 백신·치료제 등 코로나 방역분야, 민생·경제 분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과제 분야 등 큰 틀에서의 분야별 주제만 공개됐다. 이 중 문재인 정부의 아킬레스건인 부동산 정책에 대한 일반 국민들의 뼈아픈 질문이 예상된다. 

2년 전 문 대통령은 같은 자리에서 “부동산 문제만큼은 자신 있다”고 공언했다가 취임 4주년 특별 기자회견에서 “죽비를 맞고 정신 드는 심판을 받았다”고 토로한 바 있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여러 분야 중에서) 가장 아픈 손가락이라 볼 수 있는 부동산 문제, 코로나 이후 국가적 과제 등 이런 것들로 질문이 집중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이번 행사에서도 ‘선거와의 거리두기’를 할 전망이다. 특히 문 대통령이 대선 국면에 접어들면서 정치적 중립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꾸준히 밝혀온 만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나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처가 리스크’ 등 첨예한 이슈에 대한 즉답은 피할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대선이 100여일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다보니, 선거 중립과 관련해 야당의 비판을 피하기 위해 민생과 관련된 주제만 준비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서 박 수석은 “그런 것들을 의식한 건 아니다. 다만, 자연스럽게 국민의 관심이 그렇게 집중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