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여야 전직 국회의장-국회의원 윤석열 후보 지지 선언'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여야 전직 국회의장-국회의원 윤석열 후보 지지 선언'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향해 “망치든 자가 못만 보이듯이 검사일만 해본 윤석열 후보는 헌법보다 형사법이 먼저”라며 “의견이 다른 국민을 형벌권을 행사해서 엄벌하는 ‘검통령’이 되겠다고 선언한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지난 24일 윤 후보는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여야 전직 국회의장·국회의원들의 윤 후보 지지 선언 결의 대회에 참석해 “이번 선거가 정파의 대결,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대결이라고 보지 않는다. 만약 그렇다면 평생 형사법을 집행한 제가 이 자리에 설 이유가 없다”며 “헌법 정신에 관해서는 일체의 타협이 없다. 형사법 집행하듯 일절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는 “이번 대선을 통해 비상식과 몰상식, 반헌법 세력을 몰아내고 우리 대한민국 헌법에 동의하는 분들과 멋지게 협치하고 양보하고 국민통합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윤 후보 지지 선언에는 강창희·김형오·정의화 전 국회의장과 민주당 계열 출신의 김동철·박주선·오제세 전 의원, 김무성·남경필·민경욱·심재철·이인제·황우여 전 국민의힘 의원 등 317명이 이름을 올렸다.

◇ 상대편 제압하는 제왕적 대통령 되겠다?

윤 후보의 발언에 고용진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25일 “헌법을 형사법 집행하듯 지키겠다고 공언했다”며 “숨기려야 숨길 수 없는 정치검사 본색을 표출한 것이다. 전직 국회의장과 국회의원들의 지지선언 자리에서 나온 이런 반헌법적 발언에 각 개인이 헌법기관이었던 전직 국회의원들이 유감 표명 하나 없다는 것도 놀랍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헌법과 형사법은 기본부터 다르다”며 “헌법의 주체가 국민이라면, 형사법엔 범죄자와 피해자가 있다. 헌법이 대화와 타협, 관용이 기본이라면 형사법은 보호와 처벌이 기본이다. 헌법이 부여한 대통령의 권한을 형사법 집행하듯 행사하겠다는 것은 정치적 상대편을 제압하는 제왕적 대통령이 되겠다고 호언장담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윤 후보와 전직 국회의원 317명은 20대 대선으로 ‘주사파 공산세력에게 침탈당한 국민주권을 반드시 회복시킬 것’이라는 극언을 했다”며 “21대 총선에서 광범위한 부정선거 의혹이 있다는 터무니없는 주장도 펼쳤다. 그 말 대로라면 윤석열 후보는 ‘주사파 공산세력’이 침탈한 주권을 동원해서 서울중앙지검장, 검찰총장을 시켜준 것이다. 윤석열 후보는 그 보은으로 검찰총장 재직 시에는 주사파에 ‘부역’한 것이냐”고 반박했다.

◇ 민주당서 '검통령' 강조한 이유

정치권에서는 대선 막바지에 민주당이 윤 후보를 따돌리지 못하자 ‘검통령’으로 승부수를 띄운 것으로 분석한다.

민주당은 지난해부터 윤 후보를 ‘검통령’으로 지칭하고 검찰 정부에 대한 우려를 표해왔다. 지난해에는 “검찰총장을 지휘해 정치보복을 하려는 검통령이 되려고 출마한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윤 후보의 정치보복 발언에 윤호중 원내대표도 “이렇게 끔찍한 후보가 있을 수 있느냐. 대통령이 아니라 검통령을 하겠다고 선언하고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한 야당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대선이 한주 앞으로 다가오면 각종 네거티브가 쏟아져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좀 빠르긴 하지만 예상대로다”며 “검통령이라는 지적만으로는 역전할 수 없다. 지금 우리 국민들은 냉철한 대통령이 정권을 심판하기를 원해서 뽑아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