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개학 연기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아이들의 배움의 권리와 교육격차 문제 등으로 등교수업을 결정하게 됐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놨다. /국민청원 유튜브 캡쳐
등교개학 연기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아이들의 배움의 권리와 교육격차 문제 등으로 등교수업을 결정하게 됐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놨다. /국민청원 유튜브 캡쳐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등교개학 연기를 요청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4일 아이들의 배움의 권리와 교육격차 문제 등으로 등교수업을 결정하게 됐다는 취지의 답변을 내놨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10시 30분 ‘등교개학 연기’ 청원에 대한 답변을 공개했다. 청원인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완전히 종식되거나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등교 수업을 연기해 달라’고 청원했고, 해당 청원은 한 달간 25만 5,333명의 동의를 얻었다.

유 부총리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학업과 일상, 방역 세 가지 모두를 지켜나가기 위해 어려움과 불편함을 감수하고 계시는 우리 학생들과 학부모님, 선생님, 그리고 국민 모든 분께 송구스러운 마음과 함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답변을 시작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지난 2월 23일, 2020학년도 신학기 1차 개학 연기를 결정한 후 학교는 가지 못해도 배움은 멈출 수 없다는 각오로 우리 교육 역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50만 선생님들의 헌신적 노력과 학부모님들의 인내와 아낌없는 지원, 그리고 낯선 상황에서도 선생님과 학교의 안내에 따라 성실히 참여해 준 학생들 덕분에 시행착오를 딛고 어느새 원격수업도 자리를 잡았다”고 감사를 표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코로나19 백신 개발과 종식 시기를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무작정 등교수업을 미룰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유 부총리는 “배움은 아이들의 권리이고, 아이들이 살아가는 힘”이라며 “온라인을 통한 지식의 전달을 넘어, 우리 아이들이 배움을 통해 성장하고,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기 위해서는 같은 공간에서 또래 친구, 선생님과 대면수업을 통해 얼굴을 마주 보며 경험하는 소통과 교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교사 또는 또래 친구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사회, 정서적 발달과 성장을 하게 된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온라인 개학이 실시됐을 당시 교육현장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 유대관계가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라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유 부총리는 또한 “가정에서의 원격수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교육격차는 우리 교육의 또 다른 고민이 될 수 있기에 등교 수업이라는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교육부와 교육청, 학교는 학생의 학업과 일상, 방역 세 가지 모두를 지킬 수 있는, 새로운 공부 방법, 새로운 학교 방역체계를 만들어나가고 있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이 안심하고 등교할 수 있는 학교,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학교, 선생님이 학생에게 집중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질병관리본부 등 방역 당국, 나아가 정부 모든 기관이 함께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선 ‘안전한 학교 환경’을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는 지난 5월 20일부터 순차적 등교 수업을 시작함과 동시에, 방역 당국과의 긴밀한 협조체계와 시도교육청, 학교와의 24시간 비상체계를 구축해 선제적인 대응과 신속한 조치를 과감히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등교 전 학생 자가진단 ▲학교 내 방역 ▲등교 시 학생관리 ▲생활지도 ▲하교시간 학급별 별도 지정 ▲교사 마스크 착용 수업 ▲학급 당 1개 이상 체온계 ▲면마스크 배부 ▲칸막이 설치 ▲급식 학년별 별도 시행 등의 예시를 들며 학교 현장의 방역 조치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선생님들이 학생에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6월 한달 간의 ‘등교수업 지원의 달’ 동안, 학교 현장에 부담이 되는 것들은 과감하게 축소하거나 폐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올해 예정된 교육부 종합감사를 취소하고 행정업무를 축소하는 한편, 학교스포츠클럽 축전 등 대규모 행사도 개최하지 않기로 했다. 이밖에 학교 현장에 부담이 되는 교육부의 추진 사업 또한 축소 조정할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보건 교사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학교 현장에 4만여명의 인력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초자치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추가적인 방역 인력 등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교육부는 코로나 이후의 새로운 사회에서 모든 아이가 함께 성장할 수 있게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학생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는 등 미래 교육의 변화에 대해서도 차분하고 꼼꼼하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