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도중 여당 의원들과 함께 퇴장한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권인숙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위원장을 탓했다. 권 위원장의 ‘막말’과 독단적 위원회 운영이 이러한 사태를 야기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이러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 ‘상습파행방지법’을 추진하겠다고도 밝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헌정사상 유례없는 야당 단독 차수 변경을 감행했다”며 “그 책임을 후보자와 여당에 떠넘기기 위해 후보자가 청문회서 줄행랑쳤다는 가짜뉴스를 주장하고 있다”고 했다. 

지난 5일 김 후보자에 대한 여가위 인사청문회는 여야 의원들의 공방 속에 정회됐다. 이후 여당 의원들과 함께 회의장에서 나간 김 후보자가 회의장에 들어오지 않으면서 결국 산회했다. 이 과정에서 야당은 단독으로 차수 변경을 해 청문회를 연장했지만, 여당과 김 후보자가 불참해 진행되지 못했다.

야당은 이러한 김 후보자의 태도에 맹비난을 쏟아냈다. 아울러 정당한 사유 없이 후보자가 불출석하거나 중도 퇴장한 경우 사퇴로 간주하는 인사청문회법 개정안, 이른바 ‘김행 방지법’도 발의키로 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러한 사태를 야기한 것이 오히려 민주당의 잘못이라고 반박했다.

윤 원내대표는 “5일 밤늦게까지 진행된 청문회의 중단 이유는 권 위원장이 직분을 망각하고 후보자에게 ‘감당 못 하겠으면 사퇴하라’는 막말을 했기 때문”이라며 “상임위원장이 장관 후보자에게 이런 식으로 사퇴하라고 한 경우는 우리 의정사에 일찍이 없었던 일”이라고 꼬집었다. 

야당의 단독 차수 변경과 관련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 차수 변경은 여야 간사들의 협의 및 후보자에게 양해를 구하는 것이 국회법의 규정이자 깨지지 않는 국회의 관례”라며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 단독으로 차수를 변경한 의사일정은 원천 무효이기 때문에 5일 자정 청문회는 종료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따라서 이후의 의사일정엔 당연히 출석할 의무가 없다”며 “후보자에게 불법적인 의사일정에 참여하라고 강요할 권한 역시 여야 불문하고 어느 당도 가질 수 없다”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김행 방지법’에 맞불로 상임위원장의 독단적 운영을 방지하는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국회 상임위원장의 독단적 의사진행과 편파 운영으로 상습 파행을 거듭하는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상임위원장의 중립의무를 명문화하고 차수 변경 절차를 보완하는 등 상습 파행 방지법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