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2일 서울 마포구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 정책 발표 기자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이 지사는 ‘이천 화재 중 먹방’ 촬영 논란이 확산되자 사과 입장을 밝혔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캠프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31일 ‘무료 변론’ 논란과 관련해 이낙연 캠프의 사과를 요구했다. 사진은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2일 서울 마포구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 정책 발표 기자간담회에 참석하는 모습. /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과거 선거법 위반 사건과 관련해 ‘무료 변론’을 받은 사실이 전해지면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재명 캠프가 이낙연 캠프 측에 사과를 요구했다. 

이재명 캠프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31일 입장문을 통해 “그간 수많은 네거티브와 허위사실 공표를 같은 민주당원으로서 최대한 인내하였지만 이번의 흑색선전은 용인 가능한 선을 넘었다”며 “이낙연 후보의 공식 사과와 재발방지를 정중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낙연 캠프 정무실장인 윤영찬 의원은 “무료변론이나 지원이면 부정청탁금지법 굴레에 갇히게 된다. 또 만약 대납일 경우 문제가 중대하다"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대납 문제로 실형을 선고받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 이낙연 캠프 박래용 대변인은 “변호사 비용이 최소 수억에서 수십억원이 들 것이란 건 법조계의 상식인데 재판 기간 이 지사의 재산은 오히려 증가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캠프는 이 지사가 공직선거법 위반 재판에서 대규모 변호인단을 선임했음에도 재산이 줄지 않았다며 수임료 대납 의혹을 제기한 것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후보의 재산은 수사 재판을 거치면서 증가가 아니라 감소했다. 매년 실시하는 이재명 후보의 경기도지사 재산신고내역이 관보에 명시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사 재판은 2018년 6월 선거 직후 시작해, 2020년 하반기에 끝났다”며 “수사 재판 시작 전인 2018년 3월 29일 관보 게시 재산에 대비해 재판종료후인 2021년 3월 25일 관보 기준 재산액은 총액 기준 1억2975만8,000원이 감소했고, 주택 평가액 증가분 등을 감안시 3억225만8,000원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직자로서 매년 재산신고 하는 이낙연 후보와 윤영찬 의원 등 캠프 책임자들이 이 사실을 모를 리 없다”며 “이런 주장(수임료 대납)을 한 것은 네거티브를 넘어선 낙선목적의 고의적 허위사실 공표 행위로서 중대범죄”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캠프가 이 전 대표를 직접 거론하며 비판에 나선 것은 무료변론 의혹 제기 수위가 지나쳤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가 2019년 이 지사의 허위사실 유포 사건의 상고심 변호인단에 참여한 것을 두고 이낙연 캠프와 야권의 공격이 들어오자, 이같은 대응을 결정한 것으로 해석된다. 

앞서 이재명 캠프 총괄선대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은 지난 30일 ‘무료변론’ 의혹에 대해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은 굉장히 오랫동안 회원이 공익과 관련된 사안으로 수사를 받거나 재판받게 될 경우 지지한다는 의미로 변호인에 이름을 올리는 관행이 있다”며 “금품수수나 이익제공으로 보기 어렵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지사는 변호사 출신으로, 민변 회원이기도 했다.

하지만 이 전 대표는 이날 이재명 캠프의 사과 요구에 대해 “원팀이 된다는 것을 의심해 본 적이 없다”며 일단 즉답을 피했다. 이에 해당 논란을 두고 양 캠프가 한동안 신경전을 벌일 전망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