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사직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도정을 사유화 해 대선에 이용하고 있다는 이유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연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하고 있다. 그가 대선 출마를 위해 지사직을 이용한다며 사퇴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이 지사가 불쾌한 감정을 드러냈지만, 국민의힘의 압박은 그칠 줄 모르는 모양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3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지사는 개인 목적을 위해 지사 찬스를 쓰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37억원이 넘는 광고홍보물 제작에 예산을 썼다. 타임지에 1억 원을 써 기본소득을 홍보하기도 했다”며 “도민 혈세로 대선을 홍보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이 지사의 ‘낙하산 채용’ 논란도 문제 삼았다. 정치권에선 이 지사가 대선 캠프 출신, 성남 시장 당시 측근 등을 경기도 공공기관에 채용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경기도 공공기관노조 측이 이에 해당하는 90여 명의 명단을 작성한 것이 도화선이 됐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지난달 31일 논평에서 “2017년 관훈토론회에서 이 지사는 ‘가깝다고 한 자리씩 주면 최순실 된다’고 소신을 밝혔다”며 “그렇기에 더더욱 이 지사는 인사와 관련된 내로남불, 도정을 사유화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이에 대해 “법과 절차, 규정에 따라 채용한 것”이라며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그럼에도 국민의힘은 공세의 고삐를 놓지 않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이 지사는 화이트리스트 자격 되는 인사가 뭐가 문제라고 한다”며 “특권, 낙하산, 캠코더 인사 판박이다. 문재인 정권 시즌 2가 열리면 국민들은 더 박탈감과 분노의 밤잠을 설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이 지사가 경기도의회 오후 질의에 대선경선 토론을 이유로 불참한 것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일 페이스북에 “의원실이 경기도 등에 (이 지사 조퇴 사유를) 확인한 결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첫 일대일 토론 준비였다”며 “마음은 온통 ’대선‘이라는 콩밭에 가 있다”고 힐난했다. 김 원내대표 역시 “경기도 도정 질문 중간에 대선 토론 간다고 자리 비웠다. 이래도 되나″라며 ″지사직 지금이라도 반납하라”고 압박했다.

이같은 야권의 공세가 계속되자 이 지사는 불쾌한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그는 전날(2일) 경기도의회 도정 질의 답변 전에 “경선하겠다고 도지사직 사퇴하면 무책임하게 도정 팽개치고 선거 나갔다고 비난했을 것”이라며 “코로나19로 어려운데 정세균 전 총리 사퇴했다고 비난하지 않았나”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속이는 적폐 정치, 구태정치의 대표사례”라고 반박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