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과의 대화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년 만에 생방송 '국민과의 대화'에 나선다. 사진은 2019년 11월 국민과의 대화에 나선 문재인 대통령이 질의에 답변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1일 대(對) 국민 소통에 나선다. 생방송 ‘국민과의 대화’ 형식의 즉문즉답을 통해 남은 임기 간 국정 운영 구상을 전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오는 21일 오후 7시부터 100분 간 KBS 생방송 ‘2021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한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10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국민과의 대화’에서 퇴임 6개월을 남긴 소회와 정권 말 국정 운영 구상에 대해 국민들에게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박 대변인은 “코로나 위기 극복 관련 방역, 민생 경제를 주제로 국민들과 진솔한 대화를 나눌 예정”이라고 말했다. 

2021년 국민과의 대화는 KBS가 여론조사기관을 통해 연령, 성별, 지역 등을 고려해 선정한 국민 300여명이 온·온프라인으로 참가하는 형식으로 이뤄진다. 참가자는 백신 접종 완료자 200여명과 미접종자를 포함한 100여명으로 구성된다. 

KBS는 홈페이지를 통해 문 대통령에 묻고 싶은 질문을 사전에 접수 받는다. 정세진 아나운서가 메인 MC로 문 대통령과의 100분 간 생방송 대화를 이끈다. 김용준 KBS 기자가 진행을 돕는다.

문 대통령은 제작진이 사전에 접수해 선별한 질문과 현장에서 이뤄지는 즉석 질문을 받고 답변할 예정이다. 방역·민생·경제 분야에 대한 세부 답변은 해당부처 장관이 현장 참석 또는, 화상 답변을 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9년 11월 19일 ‘국민과의 대화’에 나선 바 있다. 또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직접 소통에 나선 것은 취임 100일 기념 청와대 영빈관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된 ‘대국민 보고 대회’를 포함해 세 번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국민과의 대화에 나선 배경에 대해 “지난해 초부터 계속돼 온 코로나로 인해 국민들께서 많이 지쳤었다”며 “단계적인 일상 회복 3주차를 맞아서 성공적인 단계적 일상 회복을 위한 국민들의 의견을 구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