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8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 민생회의에 앞서 인공지능 전시회 '2022 AI TECH+'를 찾아 AI교육 선도학교인 조선대부속고등학교 학생들이 개발한 로봇 팔 활용 커피제작 시연을 지켜본 후 로봇이 전달한 커피를 마시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 민생회의에 앞서 인공지능 전시회 '2022 AI TECH+'를 찾아 AI교육 선도학교인 조선대부속고등학교 학생들이 개발한 로봇 팔 활용 커피제작 시연을 지켜본 후 로봇이 전달한 커피를 마시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해외 순방 중 미국 뉴욕에서 발표한 ‘디지털 혁신 비전 공유·새로운 디지털 질서 제시’(일명 ‘뉴욕 구상’)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나섰다. 윤 대통령은 28일 “글로벌 인공지능(AI) 경쟁력을 세계 3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데이터 시장 규모를 2배 이상인 50조원 규모로 키우겠다”며 “디지털을 기반으로 ‘다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 광주를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 “광주, 한국 실리콘밸리 되도록 지원”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캐나다 순방 중 ‘딥러닝의 아버지’로 불리는 제프리 힌튼 교수와의 대화를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힌튼 교수는 캐나다가 인공지능 강국으로 도약한 배경에 대해 세 가지 이유를 말했다”며 “캐나다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문화적 기반, 정부의 과도하지 않고 적절한 수준에 그러면서도 꾸준한 지원, 연구자들의 활발한 교류와 경쟁을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반도체, 양자 컴퓨팅, 메타버스와 같은 다양한 전략 분야에 집중투자해 초일류 초격차 기술을 확보해 나가겠다”며 “무엇보다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시킬 것”이라고 다짐했다. 

또 윤 대통령은 “디지털 기술은 인간의 자유를 확대하는데 기여해야 한다”며 “지금 준비 중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는 행정 서비스의 획기적 개선과 함께 우리 사회의 안전망을 보다 더 촘촘하게 이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디지털을 기반으로 '함께 잘 사는 국민의 나라'를 만들기 위해 AI 의료기술을 활용해서 국민의 건강을 든든히 지키겠다. 돌봄로봇과 AI 전화 서비스로 혼자 계신 어르신들의 일상을 더욱 세심하게 챙기겠다”며 “클라우드 기반 병원 정보 시스템과 AI 의료기술을 활용해 국민들의 건강을 든든히 지키고 전국 상권을 빅데이터로 정밀 분석해 소상공인분들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디지털은 그 자체가 기술인 동시에 사회에 엄청난 변화와 혁신을 주는 하나의 혁명”이라며 “그 중심에는 인공지능이 있다. 광주는 일찌감치 인공지능 대표도시로서 도약할 준비를 마친 곳으로 명실상부한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도록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AI TECH+ 박람회를 찾아 비문 기반 반려견 인식기술 시연을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8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 앞서 AI TECH+ 박람회를 찾아 비문 기반 반려견 인식기술 시연을 지켜보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 논란 딛고 순방 후속조치 발표

이날 비상경제민생회의는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서 제시한 뉴욕 구상의 후속 조치를 발표하기 위해 마련됐다. 비록 ‘조문 논란’, ‘이XX 발언 논란’ 등 악재가 있었지만, 순방 중 거둔 성과를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이다. 아울러 광주 지역을 ‘한국의 실리콘밸리’로 거듭나게 하겠다고 약속해 지역균형발전 공약도 잊지 않았음을 보여줬다. 

앞서 최상목 경제수석은 순방 중 ‘뉴욕 구상’에 대해 “강력한 후속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라며 “한국이 글로벌 디지털 혁신의 모범이 되겠다는 비전을 담은 국가 차원의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조만간 발표한다. 여기엔 경제적 차원의 가치 창출, 사회적 차원의 안전망 혁신 전략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디지털과 AI 정책 방향에 대한 범정부 차원의 후속 조치를 담은 ‘대한민국 디지털 전략’을 발표했다. 

이 전략은 정부 주도가 아니라 ‘민간 주도’로 이뤄진다는 점이 핵심이다. 정부는 민간 기업의 협조가 자발적으로 이뤄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어젠다를 제시하고 제도적으로 미비한 점이 있으면 고치는 정도의 역할을 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 SKT·네이버·카카오·삼성전자 등 대기업과 관련 중견·스타트업 기업 관계자, 삼성서울병원과 SW선도학교 및 AI사관학교 관계자들이 참석한 것도 정부의 이같은 의지 때문으로 보인다. 회의에 참석한 AI 업계 관계자들은 규제개선을 요청했고, 기업의 AI 기술을 활용 사례 등을 설명했다. 

정부가 이날 발표한 디지털 전략을 살펴보면 차세대 인공지능 원천기술 개발, 공공·민간 데이터 활용 제도적 기반 조성, 대·중견·중소기업 디지털 협업공장 구축, 디지털사회 기본법 제정 등 추진 등이 담겼다. 정부는 디지털 전략을 통해 2027년까지 국제경영개발연구원(IMD) 디지털 경쟁력 지수 세계 3위 국가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다. 

또 윤 대통령은 광주가 ‘한국의 실리콘밸리’가 될 수 있도록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회의에 앞서 전시장을 방문한 윤 대통령은 광주·전남 1호 공약인 인공지능 반도체특화단지(AI반도체Farm) 조성을 상기시켰다. 또 자율주행차, 반려동물 인식 기술, 로봇팔 서빙 등 시연을 봤다. 특히 호남대 부스에서 자율주행차를 보고 “광주에 조금 더 큰 테스트베드가 있어야 한다”며 구체적인 구상을 이야기하는 등 지역 발전에도 관심을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