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총리 주례회동 오찬에서 한덕수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윤석열(우측) 대통령이 26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총리 주례회동 오찬에서 한덕수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개발도상국에 디지털 기술 공유와 새 정부의 디지털 전략을 구체화할 것을 당부했다. 이번 주례회동은 윤 대통령이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다녀온 후에 열렸다. 윤 대통령은 순방 중 미국 뉴욕에서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통해 디지털 선도국가 비전을 밝힌 바 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회동에서 지난 5박 7일 간의 순방 성과를 공유하고 후속 과제를 논의했다. 

이재명 부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오늘 아침 윤 대통령이 도어스테핑에서 ‘이번 순방의 코드 중 하나가 디지털이다’라는 말씀을 하셨는데, 오늘 (대통령이) 주례회동에서 ‘뉴욕 구상 등을 통해 밝힌 디지털 선도국가 비전에 대해 유엔 등 국제사회에서 상당한 관심과 호응을 보였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개도국과 디지털 기술 공유 등 국제사회와 약속한 내용을 충실히 이행하고, 새 정부의 디지털 전략도 조속히 구체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뉴욕 구상’은 윤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대(NYU) 주최 포럼에서 ‘디지털 자유 시민을 통한 연대’를 주제로 자유, 인권, 연대라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도록 세계 시민들이 함께 추구해야 할 디지털 질서에 대한 구상이다. 디지털플랫폼 정부 구현을 통해 디지털을 통한 국제 사회 새 질서의 주도국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한 총리는 이날 주례회동에서 윤 대통령에 보이스피싱 근절방안과 스토킹 등 잔혹성 범죄 대책을 보고 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지켜드리는 것이 정부의 가장 기본적 책무”라며 “보이스피싱·스토킹 등 우리 사회의 서민과 약자를 울리는 범죄에 대해서는 전쟁을 선포한다는 각오로 임해 달라”고 말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보이스피싱 범죄에 악용되고 있는 알뜰폰 부정 이용 방지 대택과 스토킹 범죄에 대한 반의사불벌죄 폐지 등을 직접 주문하며 “낭비성 예산과 인력을 최대한 아껴 민생 범죄를 척결하는데 집중 투입하라”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