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했다. 우리나라 정부도 자율주행 기술개발, 5G 드론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확보와 더불어 '포스트 코로나19'시대를 대비한 유망기술 선정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가시적인 성가를 위한 과감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shutterstock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정부가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해당 정부 부처들은 자율주행차·드론 등 미래 모빌리티 기술 및 시장 확보를 위한 프로젝트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기술 확보 및 산업 계획을 준비 중이다.

◇ 미래차 1등 국가 도약 위한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추진

먼저 미래 자동차의 핵심기술로 불리는 ‘자율주행기술’ 확보와 시장 선점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등 관계 부처가 힘을 합친다. 

과기정통부는 28일 산업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경찰청 등과 함께 진행 중인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친환경차 분야 R&D사업에 이어 자율차 분야까지 대규모 R&D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것이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 개발 전략이 완성돼 ‘빅 3산업’이라 불리는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에 대한 지원 방향이 모두 확정됐다. 

이번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은 정부가 미래차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수립한 사업계획이다. 산업부 및 4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 중이며 오는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총 7년간 1조97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미래차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에 오는 2027년까지 1조974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기술 개발 및 차량을 양산한다는 목표다. 사진은 상암서 자율주행 레벨 4단계 적용된 셔틀버스 주행 모습./ 뉴시스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주행차선 이탈방지, 차량 간격 유지 등의 운전자 주행 보조의 자율주행 레벨2 수준의 차량이 양산 중이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운전자 개입을 최소화하고 차량 스스로 상황을 인지·판단하면서 주행하는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기술 개발 및 차량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심 사업 내용은 융합형 레벨4 자율주행차의 기반을 완성하기 위한 계획으로 이뤄져 있다. △차량 융합 신기술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기술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자율주행 서비스 창출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로 추진된다. 특히, 자율주행 서비스 부문은 대중교통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과 장애인·노역자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과 같은 사회적 현안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사업을 추진 중인 관계 부처의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국 주요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굴로벌 기술 선도와 미래 서비스산업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율주행을 통해 국내 교통시스템의 선진화도 달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향후 교통사고 저감, 교통약자 지원, 교통 정체 완화, 안전·인증기준 수립, 초연결 양방향 통신 구현 등을 통해 산업기술과 사회문화적인 지대한 파급효과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 미래시장 선점 위한 ‘첨단 드론’ 서비스 개발 및 사업 지원

정부는 미래 모빌리티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글로벌 드론 서비스 시장 선점을 위한 지원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5세대 초고속 이동통신 ‘5G’,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첨단 ICT기술을 융합한 드론 서비스를 개발·실증하는 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과기정통부는 28일 ‘DNA+드론 기술개발사업’ 선정평가 결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을 주관 컨소시엄으로 최종 선정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드론에 데이터, 5G, AI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드론서비스 모델 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오는 2024년까지 총 480억원이 투입된다. 최근 드론 제작에서 응용서비스로 급속히 확장되는 드론 산업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선정된 컨소시엄은 ETRI를 비롯한 3개 공공연구기관과 카이스트 등 3개 대학, 국내 대표 통신사들인 KT와 LG유플러스, 드론제작사 및 AI 전문기업 아크릴 등 19개 기업으로 이루어진 총 25개 기관이 참여한다. 5G를 활용해 실시간 획득한 임무데이터를 인공지능학습·추론으로 분석하고 비가시권 자율·군집 비행 기술이 적용된 응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는 미래 모빌리티의 ‘블루오션’으로 떠오르고 있는 글로벌 드론 서비스 시장 선점하기 위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을 주관 컨소시엄으로 최종 선정하고 지원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특히 향후 5년 간 '폴리스 드론'등의 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실증할 예정이다. 사진은 폴리스 드론 임무 수행 모식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컨소시엄은 향후 5년 간 △폴리스 드론(실종자 수색 및 순찰) △수자원 드론(국지 홍수 및 수질오염 감시 등) △스마트 팜드론(인공지능 정밀방제 및 생육관리) △구조물 드론(셀타워 및 고층 구조물 관리) 등 4개의 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실증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지리정보원의 보유 데이터(위성·항공·공간)와 연계를 통해 데이터를 확보하고 센서 데이터 모델링과 표준화를 추진한다. 

음영지역 극복을 위해 5G통신을 활용한 ‘스몰셀 기술도 적용한다. 스몰셀이란 일반적인 기지국보다 작은 영역을 책임지는 소형 이동통신 기지국을 뜻한다. 또한 통신사 네트워크를 연계한 드론 운용  실증사업과 5G드론 비행시험장 및 드론 운용을 위한 임무 관제 플랫폼 구축도 병행된다.

서비스 모델별 맞춤형 AI 모듈과 분산학습, 이동객체 인식·추적 엣지 인공지능 등 차세대 인공지능 기술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슈퍼컴 고성능 가속기 시스템을 기반으로 개발해 드론에 적용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고서곤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미래 드론 시장 선점을 위해 기체 제작 위주 국내 드론 산업을 고부가가치 서비스 시장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5G,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융합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선정된 ETRI 컨소시엄이 혁신적 서비스 모델 실증을 통해 국내 드론 산업의 위기극복과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만드는 기폭제가 될 수 있도록 든든한 조력자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온라인 개학, 재택근무, 원격 의료 등 새로운 기술·산업분야가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 기관과 전문가들은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대비한 유망기술을 분석하고 있다./ ZOOM

◇ “위기를 기회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춘 유망기술 도출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온라인 개학, 재택근무, 원격 의료 등 새로운 기술·산업분야가 떠오르고 있다. 이에 정부와 ICT전문가들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채비를 나서고 있다.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KISTEP)은 29일 ‘코로나19가 바꿀 미래 : 어떤 기술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포럼을 진행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코로나19 변화될 미래 모습을 전망하고 이러한 변화상에 대응에 준비해야할 유망기술 분석 결과를 KISTEP 임현 센터장이 발표를 진행했다.

유망기술 분석결과는 과기정통부가 KISTEP를 통해 과학기술기본법에 근거, 5년 주기로 실시하고 있는 과학기술 예측조사결과다. 유망기술 분석 절차는 환경변화 전망→ 영역별 변화상 분석→ 유망기술 도출의 3단계를 거쳤다. 

분석절차 1단계인 환경변화 전망은 글로벌 변화와 함께 우리나라 상황을 고려해 코로나19 이후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전문가들이 꼽은 4대 환경변화는 △비대면·원격사회로의 전환 △바이오 시장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 △자국중심주의 강화에 따른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산업 스마트화 가속 △위험대응 일상화 및 회복력 중시 사회다.

2단계 영역별 변화상 분석에서는 앞서 소개한 4대 환경변화 전망에 의해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회·경제 분야 8개 영역들이 선정됐다. △헬스케어 △교육 △교통 △물류 △제조 △환경 △문화 △정보보안 등이다.

전문가들은 8개 영역별 구체적인 변화상과 시나리오를 예측한 결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건강관리와 원격의료 중심의 의료시스템 변화 △다양한 비대면·원격 서비스의 편리성·효과성·보안성 향상 △교통·물류·제조 등 산업영역의 자동화·지능화 등이 주요 이슈로 대두될 것으로 봤다.

유망기술을 도출하는 마지막 3단계에서는 2단계에서 선정된 8개 영역별 변화상 분석을 토대로 5년 이내 현실화가 가능하고, 기술혁신성과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25개 유망기술이 도출됐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이하 KISTEP)은 29일 ‘코로나19가 바꿀 미래 : 어떤 기술을 준비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포럼을 진행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코로나19 변화될 미래 모습을 전망하고 이러한 변화상에 대응에 준비해야할 유망기술 분석 결과가 제시됐다. 사진은 온라인 포럼을 진행 중인 KISTEP 김상선 원장. / 유튜브 캡처

먼저 헬스케어’ 영역은 △디지털 치료제 △AI기반 실시간 질병진단 △실시간 생체정보 측정·분석 △감염경로 예측·조기경보 △RNA 바이러스 대항 백신기술 등 5개 기술이 제시됐다. ‘교육’ 영역에서는 △실감형 교육을 위한 가상·혼합현실 기술 △AI·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 기술 △온라인수업을 위한 대용량 통신기술 등 3개 기술이 도출됐다. 

‘교통·물류’ 영역에선 각각 3개 기술이 도출됐다. 먼저 교통 영역은 △감염의심자 이송용 자율주행차 △개인 맞춤형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통합교통서비스(MaaS)가, 물류 영역에서는 △ICT기반 물류정보 통합플랫폼 △유통물류센터 스마트화 △배송용 자율주행로봇이 제시됐다. ‘제조’ 영역도 △디지털트윈, △인간증강기술 △협동로봇기술 등 스마트·자동화를 위한 3개 기술이 제시됐다.

아울러 ‘환경’ 영역에서는 △의료폐기물 수집・운반용 로봇 △인수공통감염병 통합관리 등 2개, ‘문화’ 영역은 △딥페이크 탐지기술 △실감 중계서비스 △드론 기반의 GIS 구축 및 3D 영상화 기술 등 3개, ‘정보보안’ 영역은 △화상회의 보안성 확보 △동형암호 이용 동선 추적 시스템 △ 양자얽힘 기반의 화상보안 통신기술 등 3개 기술이 도출됐다.

KISTEP 김상선 원장은 이날 포럼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은 원격 진료, 온라인 수업 등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변화를 가지고 오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진정된 뒤 ‘뉴 노멀’이 자리 잡을 것이라는 예상이 세계적으로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는 아이러니하게도 그동안 우리가 관습과 이해 상충 때문에 도입하지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과 규정의 도입을 촉진시켜주고 있어 큰 위기일 수 있는 이 상황이 오히려 기회로 작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